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관련 시민토론회서 찬반 팽팽
총학생회 "문화공간 확보" vs 상인 "일반차량 못다녀 상권 침체"
연세로 일반차량 통행 허용 놓고 총학생회·상인 '대립'
연세대학교 정문과 신촌역 사이의 연세로에 일반 차량 통행을 재개할지를 놓고 서울시와 서대문구, 연대 총학생회와 상인들이 큰 견해차를 드러내며 대립했다.

서울시와 서대문구는 21일 오후 서대문구 파랑고래에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관련 의견수렴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서대문구가 시에 요청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와 관련해 상인, 주민, 학생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시는 연세로에서 일반 차량이 허용되면 상행 방향(지하철 신촌역→연대)에서 통행속도가 급격히 저하될 뿐 아니라 추월로가 없어 교통사고 시 정체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이에 서대문구는 오히려 상행 진입 차량이 60% 이상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정반대로 주장했다.

서울시가 발표한 시뮬레이션한 결과에 따르면 연세로에 일반차량이 통행하면 교통량은 상행이 140%, 하행(연대→신촌역)은 213.8%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로 인해 상행 방향은 통행속도가 평일에 90%(13.4㎞/h→1.4㎞/h), 휴일에는 60%(14.4㎞/h→6㎞/h)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하행 방향은 변동이 미미(평일 39.6㎞/h→39.2㎞/h)할 것으로 예측됐다.

김지환 서울시 교통수요관리팀장은 "연세대 교차로 좌회전 신호 길이가 짧아 상행 통행속도가 급격히 저하되는 점, 기존에 4차로였던 연세로가 현재 2차로로 축소돼 추월로가 없는 점은 정체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면서 "대안 마련을 위한 세부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세로 일반차량 통행 허용 놓고 총학생회·상인 '대립'
반면에 서대문구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일반차량이 통행할 경우 오히려 진입 차량이 상행 방향은 63%, 하행은 35% 줄어 지·정체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서대문구는 2019∼2021년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활용해 신촌역과 규모가 유사한 건대입구, 서울대입구역, 교대역 상권을 비교한 자료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점포 수는 신촌역(6.3%)이 가장 크게 줄었으며, 개업 점포 1개소당 폐업 점포 수도 2019년(1.42개소)과 2021년(1.39개소) 모두 신촌역이 가장 많았다.

매출액은 해당 기간 신촌역이 29% 줄어 건대입구(-27.2%), 교대역(-8.5%)보다 높았다.

김정현 서대문구 교통행정과장은 "차량 통행을 제한하는 신촌역이 차량 통행을 제한 또는 금지하지 않는 유사한 대학 상권보다 상권 하락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상권 활성화 차원에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서대문구 뿐 아니라 이 지역 상인들과 연대 총학생회도 팽팽하게 맞섰다.

주민대표와 상인대표는 접근성 악화로 인한 상권 쇠락, 이면도로로 차량이 몰리면서 발생하는 매연과 보행자 안전 위협 등을 이유로 차량 통행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연세대 총학생회와 서울환경연합은 신촌 상권의 상황이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탓이라는 인과관계가 명확치 않은 점, 학생들의 문화활동 공간이 위축된다는 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대중교통전용지구 유지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근거로 일반 차량 통행에 반대 의견을 냈다.

연세로는 2014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