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공공체육시설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운영방식 개선' 나서
공공체육시설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운영 방식 개선에 나선 용인특례시청 전경.용인특례시 제공




경기 용인특례시가 공공체육시설을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집 근처 테니스장에 갔다가 동호회 회원들에게 제지를 당한 한 시민이 “일반 주민들도 공공체육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개선해 달라”는 민원을 권익위에 접수한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앞서 지난달 7일 권익위로부터 “용인시의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 및 운영실태 등에 대해 검토한 결과, 동호회가 오랜 기간 관행처럼 독점적으로 이용한 사례가 있었다”며 이를 시정하라는 내용의 의결서를 받았다.

이상일 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고 관련 부서에 “권익위 의결서와 타 지자체의 사례 등을 살펴 동호인과 일반 시민 모두가 지역 내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공공체육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공공체육시설 통합예약 시스템 도입 등 개선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기로 했다.


그동안 특정 단체가 공공체육시설을 독점 사용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설 관리 등의 이유로 단체의 사용이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등 이를 두고 특혜 시비가 일거나 동호회 회원들과 일반 시민들의 마찰이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도내 수원시와 성남시, 고양시 등 일부 지자체들은 무료 공공체육시설의 유료화 및 현장 선착순제를 시행하고 있다.용인=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