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지난달 29일 이태원 사고 당일 오후 6시 34분 112에 최초로 신고한 A씨가 당시 현장 상황을 전했다.

이태원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는 A씨는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골목) 위에서 한번 공포를 느꼈다"며 "세계 음식 문화 거리를 구경하는데 그 위에도 이미 (사람들과) 몸이 뭉쳐서 같이 다녔고, 제가 의지로 움직일 수 없는 정도였다. 위에서 떠밀리면서 중학생 딸과 남편을 놓쳤다"고 밝혔다.

A씨는 "그쪽 길을 잘 알기 때문에 사고 난 지점이 비탈이니까 자신이 없어서 직진해서 해밀톤 호텔 안 옷 가게로 들어가서 에스컬레이터를 통해서 내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골목 밑으로) 내려와서 딸과 남편을 기다리고 있는데,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나온 사람들이 웃으면서 아무 상황을 모르고 그 골목으로 올라가는 걸 보고 정말 무서웠다"며 "위에 많은 사람들이 정체돼서 꼼짝도 못 하는데 1번 출구에서 어마어마한 인구가 올라와서 그 골목으로 올라가는 걸 보니까 끔찍한 생각이 들어서 112에 전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고 후) 택시를 타고 집에 오면서 거기(사고 현장)에서 젊은 사람들한테 '위험해요' 라고 하면서 인간 띠라도 만들어서 경찰이 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가 남는다"며 "그 후 경찰분이 와서 그곳을 통제하고 다음 단계로 도로, 지하철을 통제하는 등 (경찰이) 그 안에 상황을 알고 있었다면 더 강한 통제를 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걸 판단해 주거나 할 수 있는 분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A씨는 지난달 29일 오후 6시 34분 해밀톤호텔 부근 이마트24 편의점 쪽에서 "사람이 내려올 수 없는데 계속 밀려오니까 압사당할 것 같다. 겨우 빠져나왔는데 통제 좀 해 주셔야 할 것 같다"라고 112 신고 전화를 했다. 사고 발생(오후 10시 15분) 3시간 41분 전이다.

이에 대해 접수 경찰이 "사람들이 교행이 잘 안되고 밀려서 넘어지고 그러면 큰 사고 날 것 같다는 거죠"라고 하자 A씨는 "네 네, 너무 너무 소름 끼쳐요"라고 서둘러 와 줄 것을 호소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