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교육부 차관 "자율과 창의가 미래인재 육성의 핵심"
“교육현장은 말 그대로 대전환 시대입니다. 디지털 전환뿐 아니라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급감에도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망설일 시간이 없습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사진)은 ‘글로벌인재포럼 2022’ 개막(2일)을 앞두고 가진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세계적인 기술패권 전쟁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교육혁신을 미룰 여유가 없다”며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국민 전체가 인재가 돼야 하고 교육이 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계 수요는 빠른 기술 발전과 경제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반면 교육은 기존 학문 체계에 묶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미스매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시각이다.

윤석열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을 주요 국정과제로 내건 뒤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수도권 집중화와 학습 부담 증가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장 차관은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반도체 등 첨단 전략기술 분야는 국가 전체의 명운을 걸고 자원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윤 대통령이 직접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 수요에 맞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반도체의 경우 산업계 연구계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반도체 인재 양성 협업센터를 구성했다”며 “내년에는 이를 발전시켜 다양한 산업군에서 기업들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반도체 외에 다른 산업 분야의 인재 양성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장 차관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반도체·인공지능(AI)·바이오 등 12개 전략 기술을 육성해 기술 패권 확보와 미래 먹거리 창출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교육부를 주무 부처로 순차적으로 필요한 분야의 인재 양성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교육 정책의 키워드로는 ‘자율과 창의’를 꼽았다. 장 차관은 “미래의 교육은 국가가 책임질 부분은 확실히 책임지고, 교육 주체의 자율성을 지원해 모든 국민을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라며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해 지역 혁신 허브이자 인재 양성의 중심지로 활약할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대비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등 개별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