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압사 사고가 벌어지기 1시간 전 현장에 있었던 치어리더 출신 BJ가 경찰서를 찾아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9일 아프리카TV BJ 꽉꽉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핼러윈데이를 맞아 코스튬 의상을 입은 채 야외 방송을 진행했다.

당시 꽉꽉은 메인 거리로 이동하던 중 엄청난 인파에 휩쓸려 "밀지 마세요", "넘어질 것 같아요", "이러다 다칠 것 같아요" 등의 말을 외치며 방송을 이어갔다.

이후 인파에서 빠져나온 꽉꽉은 이태원역 부근에 위치한 파출소를 찾아 "가방끈이 끊어지면서 소지품을 모두 분실했다"고 말했다.

꽉꽉은 "가방을 잃어버렸는데 찾을 방법이 없냐"라며 "사람이 너무 많아서 사고가 날 것 같다. 반 정도 들어갔다가 밀려서 다시 나왔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경찰은 "지금 인파가 너무 많아서 찾기가 어렵다. 아침 되면 유실물이 다 들어와서 그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저희도 지금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답변했다.

꽉꽉은 "저기 통제가 필요할 것 같다. 사람들이 밀어서 중간에 다칠 것 같다"라고 언급했고, 파출소를 나서며 "이태원에서 방송 못 한다. 여긴 압사당한다. 깔려 죽는다. 아까도 앞에서 몇백 명이 사람이 밀려오더라. 끼어서 그냥 휩쓸려 내려왔다"는 이야기를 하며 방송을 포기하고 집으로 향했다.

꽉꽉이 당시 파출소에 현장의 심각성을 알린 시간은 오후 9시 16분쯤으로, 사고 발생 약 1시간 전이다.

방송이 끝난 후 집으로 돌아온 꽉꽉은 30일 새벽 방송을 켜고 "일단 집에 잘 도착했다. 방송하는 동안 멘탈 잡으려고 노력했는데 저도 사람인지라 좀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웃으면서 방송 못할 것 같다. 며칠 휴방해야 할 것 같다. 멘탈 좀 잡고 오겠다"고 공지했다.

한편 지난 29일 오후 10시15분쯤 해밀턴 호텔 옆 골목에 인파가 몰린 상황에서 다수가 넘어지면서 대규모 압사 사고가 벌어졌다. 압사 사고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3년 만에 처음 열린 핼러윈에 인파가 대거 몰리면서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사망자 154명, 중상자 33명, 경상자 116명 등 총 303명이라고 밝혔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