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KAIST와 함께 KAIST 내에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을 구축하기로 했다. 바이오 혁신을 이끌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와 KAIST는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 구축을 위해 2026년까지 420억원을 투입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의과학원은 KAIST 문지캠퍼스에 1만㎡(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양측은 이날 KAIST 본원에서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혁신 디지털 의과학원은 △데이터 기반 융복합 헬스케어 개발센터 △AI정밀의료 플랫폼 연구센터 △디지털 의료바이오 공동장비 활용 및 연구실 △창업자 공유공간 등이 들어선다. KAIST 의과학대학원과 지역 창업자가 함께 사용하며 첨단 의과학 분야를 연구하는 공간으로 꾸미기로 했다.

의사(MD)면서 기초의학과 생명과학을 연구하는 융복합이 가능한 의사과학자(MD-PhD)는 지난 120년 동안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의 52.2%를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자 대부분도 의사과학자로 알려져 있다. 미국 의과대 졸업생(4만5000명) 중 3.7%(1700명)가 의사과학자로 육성되는 데 비해 한국은 3000여 명의 의대 졸업생 중 0.3~0.7%로 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이다. KAIST는 현재 연평균 20명 수준에서 배출하고 있는 의사과학자를 의과학원 구축을 통해 연간 50여 명 이상 배출할 계획이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