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으로 30억 벌어 퇴사했지만…일 없는 삶, 행복하지 않더군요"
올해 서른 살을 꽉 채운 A씨. 그는 요즘 살인적 ‘고금리’에 허덕이는 직장인들의 워너비, ‘코인 파이어족(族)’이다. 금융 대기업에서 일하던 그는 입사 동기의 권유로 2020년 1월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1500만원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모두 밀어 넣어 1년6개월 만에 30억원을 벌었다. 그는 지난해 6월 사표를 던졌다.

‘파이어(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다. 젊은 나이에 공격적으로 재테크에 나서 경제적으로 자립한 뒤 조기 은퇴하는 생활 방식을 말한다. A씨는 “코인은 주식보다 변동성이 100배나 커 위험하지만, 손절(손실 확정)과 익절(이익 확정)을 얼마나 냉철하게 할 수 있느냐가 성패를 가른다는 점은 똑같다”고 했다.

행복한 은퇴 생활을 누릴 듯했던 그는 그러나 인터뷰 말미에 결이 다른 말을 했다. “식물인간처럼 지내다 우울증이 왔다”는 것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암호화폐 투자로 큰돈을 번 뒤 본업을 그만둔 20~30대 ‘코인 파이어족’ 12명을 심층 인터뷰한 결과도 A씨 상황과 비슷했다. ‘행복하지 않다’는 취지로 응답한 사람이 3분의 2(8명)에 달했다. 특히 소속감에 대한 향수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9명이 ‘투자 외에 관심사’로 ‘사회 복귀’를 택했다. 은퇴 후 직업 활동 없이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여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는 파이어족에 대한 통념과는 다른 얘기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