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장 "백경란 당시 교수, 프로젝트 선정엔 관여 안해"
백경란 질병청장 주식 논란, 식약처 국감서도 계속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대상 국정감사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바이오 주식 논란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백 청장이 질병관리청 민간 전문가 위원으로 활동할 때 주식을 취득한 뒤 취임 후에도 보유해 논란이 된 '신테카바이오'가 정부의 신약 개발 플랫폼 프로젝트에 참여했었던 점을 거론하며 부적절한 이해충돌이라는 취지로 지적했다.

신 의원은 그러면서 오유경 식약처장을 상대로 '백 청장의 해당 주식 보유가 적절하다고 보느냐'고 질의했다.

오 처장은 백 청장 보유 주식의 직무 관련성 등 이해충돌 소지에 대해서는 의견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채 "(신테카바이오가 참여한) 연구 과제 기획 선정 평가 과정에 백경란 당시 교수가 관여한 것은 없다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오 처장은 "저는 연구 과제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이고, 제가 판단할 사항은 거기까지라고 생각한다"며 "주식 관련 공무원 행동 강령을 더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에서는 백 청장이 출석하지도 않은 식약처 국감에서 신 의원이 질의를 무리하게 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가 나왔다.

그러자 민주당 간사인 강훈식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으로서 자신의 발언에 책임을 진다.

한 분 한 분의 발언을 존중하고 경청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국민의힘 간사 강기윤 의원은 "답변이 자신의 발언(내용)대로 안 나온다고 해서 추론해서 결론을 짓고 주장을 강요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유감을 표했다.

백경란 질병청장 주식 논란, 식약처 국감서도 계속
한편 신 의원에 따르면 신테카바이오는 보건복지부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기업 중 하나였고,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종료됐으나 후속 사업은 계속 추진되고 있다.

질병청이 신약 개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더라도 질병과 제약의 관계를 고려하면 백 청장이 이 주식을 취임 이후까지 보유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 청장은 취임 이후 바이오 주식 보유가 논란이 되자 해당 주식을 모두 처분했다.

앞서 5∼6일 질병청 국감에서 다수 의원들이 백 청장에게 신테카바이오를 포함해 정부 자문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주식 거래 내역을 제출하라는 요구했으나 백 청장은 "취임 전 취득 주식이며, 사적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며 자료 제출을 계속 거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