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北에 '도발엔 대가' 메시지 전달 공감"…기시다 "한미일 협력 중요성"
기시다측 요청으로 통화 성사돼…한국 '전화통화' 일본 '전화회담' 소개
尹-기시다, 25분 통화서 北엄정대응 공감…수시 소통키로(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25분간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잇단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대북 엄정 대응을 위한 협력에 공감했다.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 계기에 첫 양자 정상회담을 한 이후 15일 만에 북핵 공조 강화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35분부터 6시까지 기시다 총리와 최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전화 통화를 했다고 대통령실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한일 정상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에 대한 엄정 대응을 위해 양국이 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중단돼야 하며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한미일 3자간 안보협력은 물론 안전보장이사회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굳건히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또 양국이 다양한 현안에 대해 협력 파트너라는 데 공감하고 뉴욕 '회담'을 포함해 양국관계에 긍정적 흐름이 있음을 평가하는 한편 관련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양 정상은 또 안보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수시로 격의 없이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저녁 통화 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일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의 중요성,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며 "한일 관계의 다양한 과제에 대해 매우 짧은 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통화는 일본 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통화 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안보 분야는 국민의 생명 및 생활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긴밀한 의사소통을 도모해 가고 싶다"며 한국과의 안보협력 의지를 피력했다.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지난 3일 일본 열도를 통과, 4천500km를 비행하며 북한발 안보위협이 고조된 것과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 뉴욕 회동을 대통령실은 '회담', 일본 정부는 '간담'으로 표현했던 것과 달리, 이날 한국 측은 '전화 통화'로, 일본 측은 '전화 회담'으로 소개했다.

양국 발표 내용에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활성화와 관련된 직접적인 언급은 포함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