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카페 수익금 횡령·8억원대 각종 비리 연루 혐의
검찰, 광복회 압수수색…김원웅 비리 의혹 수사(종합)
김원웅(78) 전 광복회장의 횡령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5일 광복회 등지를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병주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광복회 사무실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이끌던 당시 국회에서 운영하던 카페 수익금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는다.

한 종합편성채널은 올해 초 광복회가 국회 소통관 앞에서 운영하던 카페 '헤리티지 815' 운영 수익금 4천500만원을 김 전 회장이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 김 전 회장과 광복회 전 간부 등을 고발하면서 수사가 개시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카페 수익사업을 이용해 4천여 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김 전 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를 다시 서울서부지검에 이첩했다.

김 전 회장은 광복회를 운영하며 총 8억원 규모의 각종 비리에 연루된 혐의도 받는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8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 출판사업 인쇄비 5억원 과다 견적 ▲ 카페 공사비 9천800만원 과다계상 ▲ 대가성 기부금 1억원 수수 ▲ 기부금 1억3천만원 목적 외 사용 ▲ 법인카드 2천200만원 유용 등의 정황을 발견했다며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김 전 회장이 각종 비리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