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5개월간 현대차 노조 대상 '찾아가는 교육'…"파급 효과 기대"
기업·기관 확대해 교육 지속…아동권리 그림그리기·학대예방 토론회도
[톡톡 지방자치] 울산 대기업 조합원에 '아동학대예방 교육' 호평
울산시 북구가 지역 대기업인 현대자동차 노조와 손잡고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펼쳐 주목받고 있다.

5개월 동안 조합원 2만4천여 명이 교육을 받아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권리 인식 향상 등에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북구는 지난 4월 22일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울산아동보호전문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현대차 노조 조합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울산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 예방에 필요한 교육 자료 제공과 강사 파견을 지원하고, 현대차 노조는 교육장 제공과 함께 조합원의 교육 참여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은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현대차 노조의 교육 시간을 활용해 조합원 2만4천850명을 대상으로 소규모 그룹으로 나눠 497회 진행됐다.

지자체와 대기업 노조가 이처럼 대규모 조합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추진한 사례는 찾기 힘들다.

북구는 이번 교육으로 주민 인식을 개선, 아동이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가정 내 문화를 조성해 학대 발생을 방지하고자 한다.

또 도움이 필요한 아동 발견율을 높여 학대가 발생한 가정에 신속히 개입해 아동이 안전하게 지역사회 내에서 생활할 수 있는 아동 안전망을 형성하고자 한다.

[톡톡 지방자치] 울산 대기업 조합원에 '아동학대예방 교육' 호평
2020년 1월 민법 제915조 '친권자에 의한 징계권 조항'이 삭제돼 가정 내 체벌을 포함한 모든 아동에 대한 폭력이 용인될 수 없음이 법률적으로 확인되는 등 아동 권리 전반이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지만, 시민의 아동 권리와 학대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상태라고 북구는 설명했다.

북구 관계자는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수행한 '2021 아동권리 인식조사 보고서'에는 응답자 71.5%가 아동인권교육 경험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최근 변화하고 있는 아동 권리와 아동학대 기준에 대한 시민 인식과 교육 경험이 부족한 상황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울산은 대규모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어 타 시도와 비교해 일자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30∼40대 가구 비중이 높고, 18세 미만 자녀를 양육하는 비중이 높아 아동권리와 학대 예방 교육 필요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의 18세 미만 아동 현황은 8월 말 기준 4만5천187명으로 20.7%를 차지해 전국 평균인 15.2%를 웃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북구가 아동학대 예방 교육 대상을 현대차 노조로 선택한 것은 교육의 파급 효과 때문이다.

북구에 위치한 현대차 울산공장 직원 중에는 지역 주민이 많아 교육 효과성이 클 것으로 기대했다.

교육에서는 아동권리 인식 변화, 아동학대 유형과 현황, 아동학대 예방, 자녀와 긍정적 관계 맺기 방법 등을 다뤘다.

특히 가정 내 체벌을 금지하도록 바뀐 민법 내용을 홍보하고, 단순히 신체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 학대나 방임도 학대에 포함된다는 점을 알려 아동학대를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도록 했다.

[톡톡 지방자치] 울산 대기업 조합원에 '아동학대예방 교육' 호평
교육 후 노조 반응은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 내 체벌이 아동학대라는 사실이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는데, 교육을 통해 인식을 개선할 수 있어 좋았다는 평가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교육 내용 중 아이들에게 공감해주고, 부모도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 같은 인격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 교육'도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 관계자는 "조합원 대상 교육 시간을 아동학대 예방 교육에 할애해 준 현대차 노조에 감사드린다"며 "아동학대 예방 교육은 이번으로 끝내지 않고 교육 대상을 점차 다른 기업체나 기관으로 확대하며 앞으로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10월 중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아동 권리 그림 그리기 공모전과 아동학대 예방 관련 토론회 등도 개최할 예정이니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