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제약회사 공장 폭발로 화재…1명 고립 추정
경기 화성시 소재 제약회사에서 큰 불이 나 소방당국이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에 나섰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30일 오후 2시 22분 화성시 향남읍 상신리 화일약품에서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당국은 “제약단지 내 약품 공장에서 폭발이 있었다"는 신고를 받고 펌프차 등 장비 52대와 소방 인력 94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서고 있다. 오후 2시 49분 당국은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이 불로 연기를 들이마시는 등 9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중상은 1명, 경상은 8명으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내부 고립인원은 당초 3명으로 알려졌으나 실종자 2명과 연락이 닿아 1명으로 줄었다. 소방당국은 추가 고립 인원이 없는지 파악 중에 있다.

불이 난 건물은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연면적 2700여㎡이다. 발화 지점은 3층으로 아세톤 유증기가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3층을 중심으로 불길이 거세 소방대원들이 내부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당국은 큰 불길이 잡히는 대로 인명 수색에 나설 방침이다.

화일약품은 코스닥에 상장된 중견기업으로 의약품 원료와 완제 의약품 등을 제조하고 판매한다. 불이 난 공장은 톨루엔과 아세톤 등 화학약품이 다량 보관돼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