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용피해자 단체 "민족 자존심 훼손"…도 "국내서 반도체용 가스생산 유일"
충남도 전범기업 투자유치 논란…"철회해야" vs "경제효과 커"
충남도가 일제시대 전범 기업과 투자유치 협약을 맺어 강제노역 피해자 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도는 해당 기업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협약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칸토덴카 화인프로덕츠 한국공업은 지난달 천안 제5일반산업단지 외국인투자지역 확장 부지 내 2만5천98㎡에 3천만 달러를 투자해 반도체용 특수가스 생산 시설을 증축하기로 충남도와 협약했다.

칸토덴카 공업은 1938년 일본 도쿄에 설립된 특수가스, 전지재료, 기초화학 등 제조 판매 기업으로 2017년 11월 한국 내 법인을 설립하고 반도체 제조용 특수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문제는 이 기업이 2012년 8월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발표한 전범기업 299개사에 포함된 기업이라는 것이다.

사단법인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정의구현 전국연합회 관계자들은 이날 도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투자유치 협약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칸토덴카는 일제 강점기 전쟁물자로 돈을 벌고, 선친들을 강제로 끌고 가 온갖 악행을 저지른 전범기업"이라며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목적으로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기업과 협약을 맺어 민족의 자존심을 훼손했다"고 규탄했다.

충남도는 칸토덴카는 국내 기업이 현실적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반도체용 특수가스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번 투자유치 협의는 2019년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시행 이후 국내 기업이 수출규제를 우회해 반도체 원료를 수급받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또 이번 협약으로 5년간 매출액 2천억원, 생산유발효과 3천64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1천280억원, 고용창출 50명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국민 정서상 전범 기업 유치를 피해야 하는 것은 맞다"라면서도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 산업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루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