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역무원 살해범/ 사진=연합뉴스
여성 역무원 살해범/ 사진=연합뉴스
야당 소속 서울시의원이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인’ 사건과 관련해 “(가해자가) 좋아하는데 (피해 여성이) 안 받아주니 여러 가지 폭력적인 대응을 남자 직원이 한 것 같다”고 실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상훈 서울시의원은 16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최근 서울 지하철 2·6호선 신당역에서 여성 역무원을 살해한 가해자에 대해 “31살의 청년이고 서울시민”이라며 “서울교통공사 들어가려면 나름 열심히 사회생활과 취업 준비를 했었을 서울 시민이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가해자든 피해자든 부모의 심정은 어떨까. 저희 아들도 다음 주 월요일 군에 입대를 하는데 아버지의 마음으로 미뤄봤을 때,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억장 무너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서울시와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 ‘마음 건강’과 관련된 발언 도중에 나왔다. 이는서울시가 직원들의 마음건강을 위해 충분한 치료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꺼낸 말이지만, 가해자의 입장에서 꺼낸 발언이 논란을 야기한 것. 해당 발언을 들은 일부 동료 의원들이 논란을 예상한 듯 현장에서 수근대는 모습도 포착됐다고 전해졌다.

이번 사건의 피해자는 지난 14일 오후 9시께 신당역 여자 화장실을 순찰하던 중 서울교통공사 입사 동기였던 전모(31)씨에게 살해당했다. 전씨는 회사 동료였던 피해자를 스토킹한 혐의로 기소돼 직위해제된 데에 앙심을 품고 보복범죄를 일으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씨는 서울교통공사 입사 후 동료인 피해자에게 만남을 강요하는 등 스토킹을 해오다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2차례에 걸쳐 고소를 당했고 올해 2월과 7월에 각각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사건 당일 전씨는 신당역에서 1시간 10분 가량 머물며 피해자가 9시께 여자 화장실 순찰을 갈 때까지 기다렸다. 이후 화장실로 피해자를 뒤쫓아 들어가 흉기로 살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는 피해 직후 A씨가 비상벨을 눌러 출동한 직원과 사회복무요원, 시민 등에 붙잡혔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A씨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을 거뒀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