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시장(가운데)은 지난달 16일 동전 일반산단에 입주할 예정인 청년기업 6개사와 투자금액 총 389억원, 신규 고용 136명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창원시  제공
홍남표 창원시장(가운데)은 지난달 16일 동전 일반산단에 입주할 예정인 청년기업 6개사와 투자금액 총 389억원, 신규 고용 136명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창원시 제공
기계산업 집적지인 경남 창원시가 지역 내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스템과 지원 조례를 손본다.

창원시는 기업, 기관 등 투자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흩어진 관내 유휴부지에 대한 정보를 담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5일 발표했다.

시는 유휴·저활용 국·공유지 관리부서, 산업단지 및 개발지구 관리기관과 공조해 관내 산재한 유휴부지 정보를 조사·발굴하고 통합 관리하기 위한 ‘창원시 투자유치 시스템’(가칭)을 구축, 각종 투자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시 투자유치단 내 투자입지팀, 정주지원팀을 신설해 부지 제공부터 투자 및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창원지역 내 유휴부지 정보를 담은 통합관리시스템은 내년 상반기 모바일 앱으로 개발한다. 유휴지 정기조사와 자료 수집을 통해 토지이용계획, 입주 업종, 인센티브, 입지 여건, 행정절차 등 최신 정보를 전산화해 담는다.

관련 정보는 상시 업데이트해 투자유치 실무자가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기계산업 집적지인 창원은 원전산업 정상화와 방산 부문 수출 호조, 신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 활성화 등에 힘입어 각종 투자가 가시화하면서 지역 내 산업단지 및 유휴부지 수요가 많은 편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최근 조성한 상복·동전 산업단지 등은 분양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조성 중인 다른 산업단지 및 개발지구는 공급 가능 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았다”며 “기업 및 기관 실수요자를 위한 기존 산업단지의 유휴부지 등 가용지 발굴이 절실한 형편”이라고 말했다.

창원시는 투자유치를 지원할 조례도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쪽으로 개선한다. 전략산업 특별지원(최대 20억원) 대상을 기존 수소·방위·항공부품·에너지산업에서 원전·반도체까지 확대하기 위해 창원시 투자유치 지원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한다. 또 정부에서 추진하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지정되면 지역 내 원전산업 협력업체들에 연구개발과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혜택을 지원해 실질적인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이달 들어 기업투자 유치에 대한 의지를 담은 서한문을 관내외 기업 200여 곳에 발송했다. 홍 시장은 서한문을 통해 주력 산업 고도화와 미래 신산업 육성 등 창원시 경제성장의 청사진과 차별화한 투자환경, 기업별 맞춤형 지원책 등을 소개했다. 그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면 지속적인 기업투자 유치 활동으로 관내 기업의 재투자를 견인하고 유망 기업을 관내로 유치해야 한다”며 “동시에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