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분사기에 헤어드라이어까지….’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침수 피해를 본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공장 정상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습기를 말리기 위해 가정용 드라이어까지 동원하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짜내 복구 속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15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항제철소 에너지부 전력계통섹션 직원 34명은 정전으로 가동이 중단된 공장의 전력 복원을 위해 밤샘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에너지부 전력계통섹션은 포항제철소의 심장 같은 부서다. 24시간 가동되는 제철소에 전력을 공급하고 끊어지지 않게 유지하는 게 핵심 업무다. 침수된 수전변전소 복구를 위해 직원들이 짜낸 아이디어는 가정용 헤어드라이어다. 공장 주변과 직원 숙소 등을 수소문해 긴급 공수한 수십 대의 드라이어는 5~10cm 크기의 작은 전기 패널을 빠르게 말리는 데 몫을 톡톡히 했다. 작업에는 비상 발전기까지 동원됐다. 제철소 관계자는 “전기 설비와 패널이 온통 진흙으로 범벅돼 있어 온전한 전기 콘센트가 없었다”며 “고압수를 분사한 뒤 가정용 드라이어를 써서 건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1주일을 넘긴 밤샘 복구 작업에는 하루 평균 8000여 명이 투입됐다. 수백㎞ 떨어진 광양제철소의 직원, 포스코 그룹사, 협력사 임직원은 물론 전국 50여 개 민·관·군 자원봉사자들이 도움의 손길을 보탰다.

김일호 광양제철소 계장(41)은 “은퇴한 선배들까지 포항제철소 복구를 위해 연휴를 반납하고 달려와줬다”고 했다.

포스코는 추석 연휴 기간 경력 5년 이상의 베테랑 전기 기술자를 확보하기 위해 ‘파격 알바비’를 책정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일당이 125만원인 역대급 아르바이트다. 진명주 포항전문건설전기협의회장은 “평일 야근의 경우 통상 50만원을 지급하는데 추석 연휴에는 휴일·주말·야근 수당을 포함해야 해 125만원이 책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항제철소는 현재 고로 3기를 모두 가동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헌신 덕분에 불가능해 보였던 복구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었다”고 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