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구·바이크 타고 서울 즐긴다…'관광도시' 도약 추진
서울시가 코로나19로 막혔던 관광산업을 활성화를 위한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2022∼2026)'을 수립했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쇼핑이 주를 이뤘던 서울관광 콘텐츠를 한강, 산악, 청와대·광화문광장 등 도심 공간을 활용하고 뷰티·미식·패션 등에 특화한 상품으로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2026년까지 외국인 관광객을 연간 2천800만 명 규모로 유치하고 '3천만 관광도시 서울'을 만든다는 목표로 4대 분야 17개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4대 분야는 ▲ 새로운 관광콘텐츠 확충 ▲ 첨단 마이스(MICE) 환경 구축 ▲ 디지털 관광환경 혁신 ▲ 지속가능한 관광환경을 위한 공정관광 실현이다.

우선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한강 불꽃놀이를 서울페스타 등 주요 축제와 연계해 확대하고, '드론 라이트쇼'도 새로 개최한다. 한강에서 대규모 요가 이벤트와 야경투어, 수상레포츠 등을 즐길 수 있는 '서울 웰니스 관광 페스타'도 마련한다.

장기적으로는 한강에서 석양을 조망할 수 있는 명소와 관련 인프라를 조성하는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대도시 도심에서 산악 활동 등 이색경험을 할 수 있도록 청와대 개방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북악산·인왕산과 북한산을 중심으로 등산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 효과가 큰 야간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열기구를 타고 야경을 즐기는 체험장을 조성하고, 청와대·광화문광장 등과 연계한 야간 바이크 코스도 개발한다. 야간 도보해설관광, 야간 맛 기행, 야간 시티투어버스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과 호감도로 뷰티·맛집·패션 등 체험 수요가 커지고 있는 만큼 관련 관광상품 발굴에 집중하고, 해외 고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관광산업도 키우기로 했다.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 매체를 통한 한류 콘텐츠의 약진은 대한민국과 서울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커지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최대한 활용해 서울관광 생태계를 회복하고 글로벌 톱5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민선 8기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