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박진훈 교수(왼쪽)가 전이성 척추 종양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박진훈 교수(왼쪽)가 전이성 척추 종양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암 치료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환자들의 생존 기간이 늘고 있지만,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척추로 암이 전이되면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이때 척추 고정을 최소화하기만 해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아산병원 박진훈 신경외과 교수, 신혼경 전문의 연구팀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전이성 척추 종양 환자 105명을 대상으로 환자 상태, 종양 특성 등을 고려해 상황에 따라 척추 최소 고정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합병증 발생률이 크게 줄고 환자의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최근 밝혔다.

박진훈 교수
신경외과
박진훈 교수 신경외과
보통 척추암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면서 무너질 수 있는 척추를 나사못으로 단단하게 고정한다. 등 쪽을 30㎝ 정도 절개해 척추 네 마디 이상을 고정하는데, 이를 맞춤형으로 최소한만 고정해도 충분하다는 취지다.

전이성 척추 종양이 점점 커지면 주변 신경을 압박해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매우 커진다. 척추에 암이 전이된 환자는 원발암이 말기인 경우가 많다 보니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때문에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다. 박 교수팀은 절개 범위를 줄이고 환자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허리를 더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척추 마디 움직임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을 연구·적용해 왔다.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종양 크기, 위치, 침투 상태 등에 따라 척추를 고정하는 나사못 길이와 굵기 등을 조정해 종양 제거 후 기존의 절반인 척추 두 마디만 고정하거나, 척추 고정을 하지 않고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만 치료하는 수술을 시행했다.

박 교수팀이 맞춤형으로 수술한 105명의 치료 결과를 분석한 결과 혈종이나 재발 등 합병증 발생률은 약 6%였다. 기존 방법으로만 수술했을 때는 크고 작은 합병증 발생률이 높게는 10~20%까지 나타났다. 박 교수는 “전이성 척추 종양 환자들에게 맞춤형 최소 고정 수술을 하면 기존에 수술할 수 없었던 암 환자들까지 수술이 가능해진다”며 “수술 후 환자들의 합병증 위험과 통증이 크게 줄어 환자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