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수 경남도의원, ‘파리장서운동’ 재평가 및 기념관 건립 제안
경남도의회 김일수 의원(경제환경위원장, 사진)은 13일 도정질문을 통해 경남도 지역유림이 중심이 된 파리장서 독립청원운동(이하 파리장서운동)의 재평가와 교육을 통해 경남도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것을 제안했다.

‘파리장서 운동’은 영남유림의 대표격이었던 면우 곽종석 선생이 거창에서 원고를 작성 후 가장 먼저 이름을 올리고, 그의 제자 26명을 비롯한 137명의 유림이 연서해 제자인 심산 김창숙 선생으로 하여금 상해 임시정부에 전달했으며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세계만방에 우리나라의 독립의지를 알린 역사적 사건이다.

김일수 의원은 “2.8 독립선언과 3.1 독립선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국민이 알고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파리장서운동은 지금까지 제대로 평가받지도 못하고 있다”며 “파리장서운동에 참여한 선조들 대부분이 투옥되고, 옥사하는 등 희생하셨지만 후대인 우리 경남도민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현 상황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정책적 관심을 기울여 지역에서 태어나고 자란 도민들이 파라장서운동에 대해 최소한 한 번은 교육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경남도에 연구 · 교육 · 자료수집 및 전시 등의 사업을 중추적으로 추진할 ‘파리장서 독립청원운동 기념관’(가칭)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파리장서운동은 경남과 지방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운동이기 때문에 서울과 수도권 등이 주도권을 가져갈 수 없는 자산이자, 도민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높이는데도 이바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정책의 우선순위를 부여해 선도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경남도의 조직개편을 통해 항공우주 및 산업단지 정책을 기존 산업통상국에서 각각 균형발전국과 도시주택국으로 이관한 것을 두고,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과 투자유치 등 유기적으로 연계해야 할 사업들을 다른 국으로 분산시켜 조직효율성을 떨어뜨릴 우려를 제기하며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창원=김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