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아시아인권위원회 본부 광주 이전 환영…적극 지원
광주시가 아시아인권위원회(Asian Human Rights Commission·AHRC) 본부의 광주 이전을 환영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13일 광주시에 따르면 아시아인권위원회가 지난 6월 이사회에서 본부를 홍콩에서 광주로 이전하기로 하자 그동안 광주국제교류센터에서 이전을 준비해왔다.

1984년 홍콩에 설립된 아시아인권위원회는 인권 보호를 위한 법률 지원, 전문인력 교육·훈련, 인권단체와 활동가 지원 등을 해온 아시아의 대표적 인권단체다.

자매기관인 아시아 법률자원센터도 함께 광주로 옮겨온다.

아시아인권위원회 대표인 스리랑카 출신 변호사 바실 페르난도는 2001년 광주 인권상을 받기도 했다.

광주시는 아시아인권위원회가 비영리 법인 설립을 신청하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차질없이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아시아인권위원회 광주 이전 결정을 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며 "광주가 세계적인 인권 도시로 도약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강 시장은 "광주 시민들은 미얀마에 군사 쿠데타가 발생한 후 미얀마 민주화 지지와 연대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자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아 고려인 동포 귀환 운동을 펴고 있다"며 "아시아인권위원회가 광주에 오면 아시아인들의 인권의 보루가 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