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수 공군 법무실장, 3차례 피의자 조사…기소 여부 관심
'이예람 특검' 활동 종료…13일 수사 결과 발표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한 안미영(56·사법연수원 25기) 특별검사팀이 13일 관련자들의 기소 여부 등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100일 동안 진행한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브리핑에는 안 특검과 유병두(59·26기)·이태승(55·26기)·손영은(47·31기) 특검보 등이 참석해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기소 여부와 수사 과정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 6월 5일 수사에 착수한 특검팀의 수사 기한은 이날까지다.

수사 대상은 이 중사의 사망 사건과 관련한 공군 내 성폭력 및 2차 가해 행위, 국방부·공군본부의 수사 은폐·무마·회유 등이다.

특검팀은 지금까지 국방부와 공군본부, 제20전투비행단, 제15특수임무비행단, 공군수사단 등 3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사건 관련자 수십 명을 조사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통해 이 중사에 대한 심리 부검도 진행했다.

부실 수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전익수(52·준장) 공군본부 법무실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세 차례 소환해 조사했다.

전 실장은 수사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했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연거푸 조사를 받은 만큼 사법 처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검팀은 전 실장의 수사 무마 의혹 단서였던 녹음파일을 조작한 혐의로 A변호사를 지난달 말 구속기소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