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에 형산강 정비·항사댐 건설 등도 요청
태풍 할퀸 포항시, 정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건의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가 난 경북 포항시가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정부에 각종 지원을 요청했다.

9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강덕 시장은 8일 포항을 방문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포항을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건의했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은 지난해 8월 제정된 '지역산업위기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 주력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될 경우 산업부 장관이 지정하도록 돼 있다.

특별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대규모 재해가 발생한 경우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시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경우가 지정 요건이다.

포항시는 지난 7일 경주시와 함께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요건을 갖췄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 연구개발 지원 및 성과 사업화 지원 ▲ 국내 판매, 수출 지원과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 재직근로자 교육훈련 및 실직자·퇴직자 재취업교육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시장은 "태풍으로 인한 집중호우가 만조시간과 겹쳐 기업이 막대한 피해를 봤고 철강산업단지는 시설이 노후화한 상태여서 더 큰 손해를 입었다"며 "포스코와 현대제철뿐만 아니라 포항철강산업단지를 포함한 포항지역 기업 정상화를 위해 포항을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건의했다.

이 장관은 "적극 검토하겠고 전담부서를 지정하고 담당공무원을 파견해 기업이 필요한 사항을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같은 날 포항을 찾은 한화진 환경부 장관에게 주요 현안인 형산강 국가하천 정비, 항사댐 건설, 창포빗물펌프장 증설을 건의했다.

또 반복적인 침수피해로부터 시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비 약 6천40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한 장관은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태풍 할퀸 포항시, 정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건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