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에도 道와 견해차 여전…'인력 확충·경영평가 폐기' 쟁점
파업 시 외래진료 중단·입원환자 전원 등 공공의료 차질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수원·안성·이천·파주·의정부·포천) 병원 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노조와 경기도는 여전히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노조 내달 1일 첫 총파업 현실화하나
총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외래 진료가 전면 중단되고 입원 환자의 전원이 불가피해지는 등 공공의료의 차질이 우려된다.

보건의료노조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지부는 29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1일 오전까지 경기도와 도의료원이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예고한 대로 다음 달 1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6개 병원 지부(조합원 1천271명)는 지난 22~24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투표율 81.1%에 찬성률 92.4%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들 지부가 총파업을 결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인력확충을 최우선으로 요구하고 있다.

간호인력을 중심으로 154명의 정원 증원을 불승인한 탓에 인력수급이 한계상태에 달하며 안성병원 식당의 경우 파출부를 일용직으로 고용하고 파주병원은 병동의 절반만 오픈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노조는 설명했다.

수익성 경영평가 폐기도 주요 요구사항이다.

경기도의 산하기관 평가가 공공의료기관의 특수한 상황에 대한 몰이해로 공공성보다 수익성에 치중하는 등 공공기관 관리 수단 성격이 강하다고 노조는 지적했다.

도의료원은 올해 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는데 이럴 경우 향후 인력 확충과 사업 예산 확보가 어렵게 된다.

노조는 공공의료 확대와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화 기구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7.6%의 임금인상도 요구하고 있는데 임금 협상은 전향적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결국 산하기관 경영평가 폐지 여부가 핵심 요구사항인데 도의료원을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에 대해 해당 부서에서 기술적인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력 증원의 경우 6개 병원 총정원 하에서 병원 간·직렬 간 정원 조정을 먼저 할 필요가 있다"며 "31일까지 노조와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의 필수인력을 제외한 700~800명이 참여하게 된다.

파주병원의 경우 하루 400~500명의 외래환자 진료가 중단되고 70여명의 입원환자가 전원하거나 퇴원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다만 코로나19 환자 10여명은 입원 치료를 유지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