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성서캠퍼스 정문.  계명대 제공
계명대 성서캠퍼스 정문. 계명대 제공
계명대(입학처장 도달현·사진)는 2023학년도 신입생 정원 내 모집인원 4640명 중 85.3%인 3956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2334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974명, 실기·실적전형으로 64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계명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학생부교과(일반, 지역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대폭 완화됐다는 점이다. 전년도에 3개 영역 등급 합이 15 이내인 학과는 2합 10 이내로,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2 이내인 학과는 2합 8 이내로 하되, 의예과, 약학과, 제약학과, 경찰행정학과와 간호학과는 전년도와 동일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대폭 완화

계명대, 의예·간호·약학과에 지역기회균형 전형 신설
학생부종합(일반전형)에는 면접이 폐지돼, 서류 100%를 반영하며, 학생부를 바탕으로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을 종합 평가해 선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은 전년도와 동일하나, 1단계 선발인원을 4배수에서 5배수로 확대한다. 학생부종합(일반, 지역전형) 의예과는 전년과 동일하게 1단계 7배수를 선발해 2단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실기·실적(예체능전형)은 실기 반영 비율을 70%에서 80%로 대폭 확대했다.

미술대학 디자인계열학과는 고사 과목을 추가해 기존 기초디자인 1유형(드로잉과 창의적 발상, 계명대 유형)과 2유형(제시물을 활용한 화면구성, 일반대학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미술대학 지원자 중 학생부에 강점이 있는 학생은 학생부종합(일반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전년 대비 모집인원을 확대(총 9개 학과, 40명 모집)해, 실기와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스마트제조,웹툰 등 3개 학과 신설

계명대, 의예·간호·약학과에 지역기회균형 전형 신설
올해 수시모집에서 눈여겨볼 점은 의예과, 간호학과, 약학과에 학생부교과(지역기회균형전형)이 신설된다는 점이다. 지원 자격은 대구 경북 지역 출신 고교 졸업(예정)자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대상자이다. 전형 방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동일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 대비 의예과와 약학과에 각각 1개 등급을 완화했고, 간호학과는 동일하게 반영한다.

또 성인 학습자의 고등교육 참여 기회 보장을 위해 만 30세 이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교과(만학도전형)을 신설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2023학년도에 신설 3개 학과도 눈여겨 볼만하다. 신산업(4차산업혁명)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공과대학 스마트제조공학전공과 ‘실버스포츠복지전문인’양성을 위한 체육대학 실버스포츠복지전공, 글로벌 융복합 웹툰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미술대학의 웹툰전공이다.

계명대는 전과(소속 학과 변경) 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90여개의 학과가 있는 계명대의 전과 신청은 재학 중 3번 기회가 있다. 야간학과에서 주간학과(의예과, 간호학과, 약학과, 제약학과 제외)로도 전과가 가능하다. 또 경찰행정학과, 컴퓨터공학전공, 게임소프트웨어전공 등의 경쟁력 있는 학과 지원 시에 교과 성적이 부족하다면 자율전공부로 우회해 지원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인문·자연계에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또 전형이 다른 경우 지원 학과에 관계없이 4개까지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도달현 입학처장은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생부교과전형, 교내 활동을 비롯해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노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