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임금인상·인력충원 요구…의료원 "예산 확보 어려워"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 노조가 임금인상과 평가방식 변경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결의했다.

경기도의료원 노조, 92%로 파업 가결…다음 달 1일 파업 예고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이하 노조)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도의료원 6개(수원·안성·이천·파주·의정부·포천) 지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율 81.1%에 92.4%의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의료원 측과의 임단협 교섭에 진전이 없자 지난 16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 신청을 했다.

쟁의 조정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데 오는 31일 2차 조정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노조는 다음 달 1일 오전 7시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투표 결과는 반드시 인력확충과 처우 개선을 확보하겠다는 조합원들의 간절한 의지가 담긴 것"이라며 "수익성 경영평가 폐기와 공공의료 확충을 반드시 이뤄낼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 7.6% 임금인상과 단체협약 ▲ 154명 인력 충원 ▲ 수익성 경영평가 폐기 ▲ 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대화기구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도의료원 측은 경기도 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 도의료원이 최하위 등급을 받아 추가예산 확보가 어렵고, 이 때문에 임금 인상과 인력충원이 쉽지 않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의료원의 모든 기능이 감염병 대응에 집중된 탓에 경영평가에선 낙제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의료원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경영평가 대신 운영평가로 성과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 23일 2차 실무회의에 이어 국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3차, 4차 실무회의를 마련해 타협점을 계속 찾을 예정"이라며 "경영평가 부분도 세부 지표를 살펴보고 운영 개선에 필요한 평가 방식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6개 병원의 노조원은 모두 1천271명이며 파업에 들어갈 경우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의 필수인력을 제외한 700∼800명이 참여하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