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한전 전력연구원, 글로벌 CCUS 시장 공략 '맞손'
DL이앤씨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손잡고 글로벌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시장 공략에 나선다.

DL이앤씨는 19일 서울 종로구 디타워 돈의문 사옥에서 한전 전력연구원과 '상호 기술 교류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해외 CCUS 시장 공략을 위한 상호 기술 교류를 진행하고, 향후 DL이앤씨의 해외 사업 진출 시 전력연구원의 탄소 포집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은 화석 연료가 연소할 때 대규모로 발생하는 탄소를 선택적으로 흡수·분리하는 기술인 '코솔'(KoSol)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은 국내 탄소 포집 기술 중 신뢰성과 경제성이 높아 상용화에 가장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DL이앤씨는 소개했다.

DL이앤씨는 앞서 지난 3월 호주의 친환경 비료 제조 기업인 뉴라이저(NeuRizer)와 CCUS 시설 건설을 위한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우선 계약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DL이앤씨는 호주 시장을 시작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해 CCUS 사업에서만 올해부터 2024년까지 국내외 누적 수주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5∼2027년에는 연간 1조원 수준의 수주 규모를 유지하고, 2030년부터는 수주액을 매년 2조원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