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환경부, 도내 시군과 협력해 ‘지역맞춤형 통합 하천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발표했다. 하천과 문화공간, 지역 기반을 융합한 친환경 하천수변공원 조성하는 사업이다.

개별 지자체가 수행하던 치수 및 이수(물길을 정비하고, 활용도를 높임), 수질, 생태 등 다양한 사업을 일원화하는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의 50%를 환경부에서 부담해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도 수요에 부합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도는 지역주민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맑고 행복한 친환경 하천수변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9월 8일까지 도내 시군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공모하기로 했다. 평가위원회를 열어 실현 가능성, 사업효과, 사업 필요성, 치수 적정성 등을 검토해 최종 3개 사업을 선정해 국비 지원을 요청하느 방식이다. 도민들이 하천 속에서 자연과 문화를 즐길 수 있고, 지역 관광·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우선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오는 12월 중 각 광역지자체로부터 제안받은 사업에 대해 경제성 효과 등을 검토해 최종 대상 사업을 선정한 후, 2023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한다.

사업비는 사업 1개당 최소 300억원에서 최대 4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국비 50% 지방비 50%로 재원 분담이 이뤄지게 된다.

경기도는 하천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패키지형 사업을 구상한다는 계획이다.

방현하 경기도 건설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지역경제 발전과 문화발전까지 도모할 수 있는 하천 정비의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