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고도 제한으로 사유재산 피해…삶의 질 개선 기대"
대구 군 공항 이전 가시화…공항 일대 주민들 '환영'
대구 군공항 일대 주민들은 18일 군공항 이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이날 K-2 군 공항 이전계획이 포함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소음피해와 고도제한 등을 이유로 공항 이전을 줄곧 요구해온 대구 동구와 북구 일부 지역에서는 반기는 목소리가 나왔다.

동구 동촌동 주민자치위원회 관계자는 "비행기가 수시로 뜨니까 소음 피해가 컸고 고도 제한으로 사유 재산 활용에도 제한이 많았다"며 "공항 이전이 완료되면 전반적인 삶의 질이 올라갈 거다"라고 반겼다.

봉무동 주민 조모(44)씨는 "그동안 공항 때문에 피해가 컸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진 걸 보고 드디어 이전이 된다는 실감이 든다"고 말했다.

동구 주민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 등에도 관련 기사를 공유하거나, "구체적인 기간이 명시된 걸 보니 이전이 곧 눈 앞에 다가온 것 같다"는 등의 반응이 올라왔다.

북구 검단동 주민자치위원회 관계자는 "온몸에 소름이 돋을 정도로 기분이 좋았다"며 "그동안 비행기 소리 때문에 옆 사람과 대화를 못 할 지경이었다"고 기뻐했다.

대구 군 공항 이전 가시화…공항 일대 주민들 '환영'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K-2 군공항과 대구국제공항을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으로 2030년까지 이전하는 사업이다.

군공항 이전에 11조4천억원, 민간공항 이전에 1조4천억원 등 총 12조8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는 군 공항 이전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가 신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남겨진 군 공항 부지를 활용해 비용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양승대 대구 K-2 비행공해 대책위원장은 "기본계획이 수립된 건 반가운 일"이라며 "기부 대 양여 방식인 만큼 대구시나 국방부에서 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민간 사업자의 의견도 반영되도록 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민간공항 이전은 정부 재정 투입이 예상된다.

최근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발의됐다.

대구시는 다음 달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문화재지표조사 용역을 추진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