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MBK 매각 반대 및 카카오 사회적 책임 이행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 MBK 매각 반대 및 카카오 사회적 책임 이행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카카오 노동조합인 '크루 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이 성남 판교역 앞 광장에서 '매각철회 및 성실교섭 촉구 농성 투쟁선포식'을 열고 카카오 사측의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방침 철회 등을 재차 요구했다.

대리운전노조는 17일 카카오·카카오모빌리티 본사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이날부터 무기한 농성을 시작할 예정이다.

김주환 대리운전노조 위원장은 "카카오가 매각을 철회할 때까지, 카카오모빌리티가 제대로 된 책임을 바탕으로 단체교섭에 응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승욱 크루 유니언 지회장은 "플랫폼이 악이 아니듯이 플랫폼이 악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노동조합의 역할"이라고 규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7년 카카오에서 물적 분할됐으며 현재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주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T'를 주력 서비스로 삼고 있다. 최근 투자 유치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 가치는 약 8조5000억원으로 평가됐다.

카카오는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중 일부를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매각해 1대 주주에서 2대 주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57.55%를 갖고 있다.

그러나 카카오모빌리티 직원들과 카카오 노조인 '크루 유니언',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등이 매각 움직임에 반발하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