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8일 사퇴하면서 교육부는 다시 ‘수장 공백’ 상태에 빠졌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 고교학점제 시행 등 시급한 과제가 산적한 가운데 교육정책의 추진 동력이 마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0일 교육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사퇴한 박 부총리의 후임으로 뚜렷하게 거론되는 인물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선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나승일·김신호 전 교육부 차관 등의 이름이 간간이 흘러나오고 있다.

나 전 의원은 4선 국회의원, 원내대표 등을 거친 만큼 인사 실패 부담이 작다는 게 강점으로 꼽히지만,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어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교육계에선 이번에야말로 교육 전문가가 임명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원단체들은 박 부총리가 사퇴하자 일제히 “차기 교육부 장관으로 교육계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적합한 교육계 인사를 찾더라도 후임 장관 임명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윤석열 정부에서 교육 수장으로 내세운 2명이 잇달아 낙마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부담이 커졌다. 또한 ‘백년대계’를 책임질 교육부 장관은 다른 부처 수장보다 더 높은 도덕적 기준을 요구받기 때문에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교육부 장관과 함께 국가교육 방향을 결정해야 할 국가교육위원회 출범도 늦어지고 있다. 전체 국가교육위 위원 21명 중 현재까지 정해진 자리는 5명뿐이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