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지역 이장 등에 배송, 경찰 "특정 후보 지시 확인 못 해"
선거기간에 배달된 '김부각'…사건 배후는 끝내 미궁 속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시골 이장 등에게 배달된 김부각을 둘러싼 경찰 수사가 전달자의 단독 범행으로 마무리됐다.

한때 출마자들이 후보직까지 걸었을 정도로 배후를 밝히자는 여론이 거셌으나 예상보다 싱겁게 수사가 끝나면서 사건 실체에 대한 지역 정가 입씨름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9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전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A씨 등 3명을 송치했다.

이들 중 2명은 김부각을 제조·배달한 모녀이고, 나머지 한 명은 김부각값을 지불한 B씨로 알려졌다.

A씨 등은 지난 지방선거 기간에 시골 이장 등 주민 여럿에게 2만원 상당의 김부각을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전체 금액은 수십만원 상당으로 크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까지 보면 특이한 사건이 아니지만, 당시 임실지역에서는 당선 가능성이 큰 유력 후보가 김부각을 돌렸다는 소문이 퍼졌다.

해당 후보는 즉각 성명을 내고 "상대 후보 측의 음해가 아니길 바란다"며 공작설을 제기했고, 경쟁 후보는 금권선거를 질타하며 "수사 결과에 따라 군수직을 걸자"고 맞받았다.

지난 선거에서 주요 접전지로 꼽힌 임실지역은 양강 구도를 형성한 후보들의 지지율 격차가 크지 않아 김부각을 둘러싼 의혹 제기가 개표 막판까지 이어졌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김부각 전달자로 A씨 모녀를 특정하고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을 거쳐 B씨가 돈을 낸 사실을 밝혀냈다.

순탄하게 진행되던 수사는 B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고 나서부터 막혔다.

최근에 휴대전화를 바꾼 흔적이 없는데, 아무리 훑어봐도 B씨에게 김부각 배달을 지시한 세력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았다.

B씨는 선거 사무소에서 일했거나 특정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인물도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모두 드러난 범행까지는 인정하면서도 누군가의 지시로 김부각을 전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경찰은 확보한 증거와 진술을 토대로 A씨 모녀와 B씨의 범행으로 결론 짓고 사건을 마무리했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워낙 의혹이 많았던 사건이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내용을 들여다봤다"면서도 "수사 과정에서 특정 후보가 이장들에게 김부각 배달을 지시한 사실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