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취약한 위치에 있어…대만 고립의 공범 안 될 것"
대만 다녀온 펠로시, 시진핑 직격…"겁먹은 불량배처럼 행동"
대만을 방문해 중국의 강한 반발을 부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9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향해 "겁먹은 불량배처럼 행동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미 NBC, MSNBC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시 주석이 취약한 위치에 있다.

경제에 문제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대만을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중국은 펠로시 의장이 지난 2∼3일 대만을 방문하자 연일 대만 주변에서 군사 훈련을 하며 대만 해협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펠로시 의장의 이날 방송 출연은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순방에서 돌아온 뒤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는 자신의 대만 방문에 대해 "그럴 만한 가치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중국의 행동에 대해선 "그들이 늘 하던 일"이라고 일축했다.

펠로시 의장은 자신의 대만 방문이 미 의회에서 압도적이고 초당적인 지지를 받았다면서 "중국이 대만을 고립시키도록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들어 미 상원 의원들이 대만을 방문했을 때 중국이 이를 묵인해놓고 자신의 방문을 문제 삼는다면서 "이 모습에는 잘못된 무언가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이 미국 의원들의 일정을 통제할 수 없고 중국의 주석이 의원들의 일정을 수행하지는 않는다면서 "우리는 대만을 고립시키는 공범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