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서 산사태 토사가 주택 덮쳐 주민 1명의 생사 확인 중

9일 강원 중남부에 200㎜가 넘는 기록적인 집중폭우가 쏟아지면서 원주와 횡성에 비 피해가 집중됐다.

[중부 집중호우] 원주천·섬강 범람…원주·횡성 피해 속출
원주천이 9년여 만에 범람해 둔치에 주차된 차들이 침수 피해를 보았고, 횡성에서는 토사가 주택 한 채를 덮쳐 주민 1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원주시와 횡성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현재 집중폭우로 인한 산사태와 침수 등의 피해가 속출했다.

이날 낮 횡성군 둔내면 현천리에서 난 산사태로 토사가 주택 한 채를 덮쳤다.

소방당국은 완전히 파손된 주택에 주민 1명이 매몰된 것으로 보고 특수구조대 장비를 투입해 인명피해를 확인하고 있다.

[중부 집중호우] 원주천·섬강 범람…원주·횡성 피해 속출
원주 호저면 산현리 칠봉체육공원으로 가는 외길인 잠수교가 하천 범람으로 막혀 일대 16가구 주민들이 사실상 고립됐다.

또 칠봉체육공원 인근 하천 제방도 100여m가량 유실됐다.

폭우가 퍼붓고 횡성댐이 방류량을 늘리면서 하류에 있는 호저면 무장 2리 40여 가구 100여 명의 주민은 섬강 범람 우려로 인해 언제든 대피장소인 호저면사무소로 몸을 피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

또 소 10여 마리를 사육 중인 축사와 외양간이 섬강의 수위 상승으로 한때 침수되면서 가축 유실 위기를 맞기도 했다.

200㎜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자 도심 한복판을 흐르는 원주천이 2013년 7월 이후 9년여 만에 범람했다.

이로 인해 새벽시장 인근 원주천 둔치에 주차된 일부 차량이 침수되고 10여 대는 강제 견인됐다.

[중부 집중호우] 원주천·섬강 범람…원주·횡성 피해 속출
문막읍 문막교 인근 섬강이 범람하면서 고수부지에 세워진 버스와 카라반 차량 등 10여 대가 침수 피해를 봤다.

이와 함께 지정면 간현 행태공원 및 간현파크골프장 컨테이너 등 시설물이 침수됐고, 서원주역 인근 8천250㎡의 농경지가 물에 잠겼다.

부론면에서도 200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 중인 3천600㎡ 규모의 축사가 침수 피해를 입었다.

귀래면과 흥업면, 산림명 등지에서도 농경지가 물에 잠기고, 크고 작은 산사태가 나 도로가 유실됐다.

이밖에 횡성 9개 읍면에서는 지금까지 108건의 비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오후 1시 현재까지 내린 누적 강수량은 횡성 청일 272㎜, 홍천 시동 209㎜, 평창 면온 206㎜, 원주 치악산 193.5㎜, 평창 진부 174㎜ 등이다.

[중부 집중호우] 원주천·섬강 범람…원주·횡성 피해 속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