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소스 대신 콜라를 달라고 요청한 고객이 거절하자 악성 리뷰를 남겼다. / 사진=아프니까 사장이다
피자 소스 대신 콜라를 달라고 요청한 고객이 거절하자 악성 리뷰를 남겼다. / 사진=아프니까 사장이다
피자 소스 대신 콜라를 달라고 요청한 고객이 요청을 거절하자 악성 리뷰를 남겼다는 사연이 올라왔다.

최근 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저도 고객님께 하고 싶은 말 다 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 씨는 "피자 소스 다 빼고 콜라로 바꿔 달라는 고객님, 주말이면 연결조차 안 되는 고객센터. 정말 사장은 아프네요"라며 자신이 고객의 리뷰에 달았던 답변을 갈무리해 첨부했다.

이에 따르면 피자 2판 세트를 시킨 한 고객은 "고객 요청사항은 보지도 않고, 별점 한 개도 아깝다"는 리뷰를 남겼다.

해당 고객이 주문한 메뉴는 콜라가 포함되지 않는 세트로, 주문 화면에 '콜라 미포함'이라는 문구도 적혀 있다. 그럼에도 고객은 소스를 빼고 콜라 2병을 달라고 요청했고, 이를 거절 당하자 불만을 드러냈다.

A 씨는 "요즘 리뷰를 보면 소통의 공간이 아닌 학교 다닐 때의 성적표 같다"고 말하며 고객의 잘못된 요청에 대해 반박했다. 이어 "소스와 콜라 가격이 달라 요청사항을 들어 드릴 수 없다"며 "요청사항은 고객님의 권리도 아니고, 가게의 의무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 "아무리 장사가 힘들고 고객님들이 귀하다 하지만 무리한 요청을 하시는 고객님은 받지 않겠다"고도 했다.

A 씨는 "저 잘 대처한 거 맞겠죠?"라며 공감을 구했고, 글을 본 다른 업주들은 A 씨의 심정에 동감하며 직접 겪었던 비슷한 일들을 공유했다.

한 자영업자는 "우리 가게에도 음료 안 먹으니 주먹밥으로 바꿔 달라는 요청사항 있었는데 그냥 무시했다"고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이들은 "은인 행세하며 추가 서비스 당연한 줄 아는 고객들 저도 무시한다", "'커피 대신 조각 케이크 주세요', '커피 대신 쿠키 주세요' 이런 요청도 있다", "리뷰 잘 쓸 테니까 서비스 많이 부탁드린다는 협박인 것 같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