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일째 파행을 거듭하던 제 11대 경기도의회가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곽미숙.고양6)은 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의 요청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오는 9일 원 구성을 위한 임시회를 개회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민생경제 예산이 포함된 1조4387원 규모의 올해 1회 추경예산안도 정상적으로 처리 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 대표는 원 구성 지연에 대해 도민들께 걱정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곽 대표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 공정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한 진통으로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원구성을 마무리하고 추경예산을 비롯해 민생현안을 제대로 다뤄 도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곽 대표는 도의회 정상 개회를 위한 조건으로 김동연 도지사에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표의원과 도지사 회동을 공식 요청하는 등 몇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곽 대표는 “도지사께서도 늘 말씀하셨듯이 지금 경제위기가 매우 심각하고 도민들의 어려움도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며 “정치를 떠나 여야정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여야정 협의체에 경제부지사를 대리로 내세우지 말고 도지사가 직접 참여해야 여야정 협의체가 힘을 갖고 실질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도의회 파행 사태는 경제부지사에게 도정의 주요 업무가 지나치게 편중돼 발생한 만큼 사람을 바꿔 해결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라고 지적하며 도의 업무 분장도 요청했다.

곽 대표는 마지막으로 ”78대 78 여야동수를 만들어준 경기도민의 뜻은 모든 문제를 협의를 통해 결정하라는 것인 만큼 도지사께서도 도민의 뜻을 항상 유념해 주시기 달라”며 업무분장을 재차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