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업떡 풍년…거물들 몰려드는 서초동
검찰을 떠난 거물급 검사들이 연이어 서울 서초동에 변호사 사무실을 열고 있다. 검찰 정기인사 전후로 옷을 벗은 검사들이 속속 거취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직접 변호사 사무실 운영에 나서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검찰과 법원 등이 모인 대표 법조 거리인 서초동이 개업 인사로 북적이고 있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정수 전 서울중앙지검장(사진 왼쪽·사법연수원 26기)은 지난 2일 서울 서초동에 ‘중앙N남부’라는 이름의 법률사무소를 열고 변호사로서 정식 업무를 시작했다. 중앙N남부엔 최근 검사를 그만둔 박상진 전 고양지청장(29기)도 합류하기로 했다.

이 전 지검장은 대검찰청 정보통신과장,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장, 대검 수사 정보정책관 등을 지낸 개인정보 분야 ‘특수통’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해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지휘했다. 윤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5월 사의를 표명하고 거취를 고민해왔다.

앞서 지난 1일엔 박찬호 전 광주지검장(가운데·26기)이 서초동에 변호사 사무실을 냈다. 박기태 전 청주지검 부장검사(35기)도 이 사무실에서 함께 일할 예정이다. 박 전 지검장은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검찰 내 대표 특수통이다. 대검 중앙수사부,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방위사업수사부장,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장, 서울중앙지검 2차장, 대검 공공수사부장 등을 거쳤다. 윤 정부 출범 후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도 거론됐지만 지난 6월 사직서를 제출하고 검찰을 떠났다.

지난달엔 조남관 전 대검 차장검사(오른쪽·24기)가 같은 지역에 변호사 사무실을 열었다. 조 전 차장검사는 광주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장, 대검 과학수사부장, 서울동부지검장, 법무부 검찰국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인물이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2020년 ‘징계 파동’으로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과 첨예한 갈등을 겪을 때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아 ‘윤 총장 징계 철회’를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법무연수원장으로 근무하던 지난 4월 사의를 표명하고 검사생활을 마무리했다.

지난 6~7월 검찰 인사 전후로 사의를 표명한 검사들이 새 출발하면서 서초동이 변호사 사무실 개업인사로 떠들썩해지는 분위기다. 올해 인사가 검찰 사상 최대규모였던 만큼 승진 코스에서 밀린 인물들이 잇달아 사표를 내고 변호사 사무실을 열거나 대형 로펌에 입사하고 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