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갈비 5천원·목욕비 3천원…"서민 경제 위해 힘들어도 가격 유지"
공공요금, 식자재 구매비 등 지원…지자체마다 혜택 달라 '볼멘소리'도
살인적 고물가에도 그 값·그 맛 그대로…늘어나는 착한가격업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남부시장에서 30년 넘게 이어온 한 분식점.
사장 이모(56) 씨가 손님상에 큰 대접 가득 올리는 따끈한 손수제비는 단돈 6천 원이다.

시장 상인들이 부담 없이 먹고 가기에 충분하다.

주말에 몰리는 관광객들은 가격에 놀라고 맛에 한 번 더 놀란다고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난과 고물가가 덮쳤는데도 가격에 큰 변동이 없다.

이 씨는 3일 "전통시장 안에 있는 식당이어서 물가가 올라도 가격을 높이기 쉽지 않다"며 "오랜 단골손님도 있고 해서, 서민 경제가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 창원의 한 중식당도 4천 원에 짜장면 한 그릇을 내주고 있다.

짬뽕과 생면 콩국수는 각 5천500원, 짜장면+탕수육 조합의 '나홀로 세트'는 7천 원이다.

이 식당 사장은 "(전반적인 물가 인상을 고려하면) 가격을 올려야 하는데 (싼 가격에) 찾는 분들이 계시니 이대로 유지하면서 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가게는 지방자치단체가 인정한 이른바 '착한가격업소'다.

살인적 고물가에도 그 값·그 맛 그대로…늘어나는 착한가격업소
◇ '선한 영향력' 뽐내는 착한가격업소 증가 추세
착한가격업소는 2011년 행정안전부가 지역 물가 안정, 물가 인상 억제 분위기 조성 등 목적으로 도입했다.

업종은 외식업(한식·일식·중식·경양식 등), 세탁업, 이·미용업, 목욕업, 숙박업 등으로 다양하다.

전국의 착한가격업소는 양념돼지갈비 1인분(150g) 5천 원, 목욕탕 3천 원(성인 기준), 된장찌개 5천500원, 돼지국밥 6천 원 등 싼값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서민 주름살을 늘리는 원재료비 인상 등 고물가에도 착한가격업소 수는 늘어나는 추세다.

강원도 착한가격업소는 지난해 상반기 368곳에서 올해 상반기 386곳으로 증가했다.

도는 한정된 예산 탓에 올해 380곳만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참여를 희망하는 시·군이 예상보다 늘어 386곳을 지정하게 됐다.

충북 청주시도 현재 착한가격업소가 73곳인데, 이달 중 4∼5곳을 추가하기로 했다.

제주도 역시 34곳을 신규 지정하는 등 226곳으로 늘렸으며 매년 착한가격업소를 확대하고 있다.

대전 서구 역시 55곳을 추가해 129곳으로 늘렸다.

반대로 전북도의 착한가격업소 수는 지난 5월 기준 311곳으로, 지난해 318곳보다 다소 줄었다.

코로나19 여파를 견디지 못해 폐업한 사업장도 있고 물가 상승률을 감당하지 못해 가격을 올린 곳도 있다는 게 전북도 설명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요즘 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다 보니 저렴한 가격에 사업장을 운영하기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라며 "착한가격업소를 확대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국비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살인적 고물가에도 그 값·그 맛 그대로…늘어나는 착한가격업소
◇ "힘내라 착한가격업소"…지자체, 각종 혜택 공세
지자체는 가뜩이나 서민의 삶이 버거운 요즘, 착한가격업소에 다양한 혜택을 주며 응원하고 있다.

강원도는 연간 100만 원 범위에서 식자재 구매비, 소규모 시설 개선비, 전자 제품 구매비, 공공요금 등을 지원한다.

착한가격업소를 활성화하고자 지난 5월 관련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지난달부터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착한가격업소 이용의 날'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울산시는 연간 30만 원 상당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나 음식물 납부필증을 주는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창원시는 연간 12만 원 상당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지원할 뿐 아니라, 창업 또는 경영자금 대출금(5천만 원 이내)에 대해서는 1년 이내 연 3.0% 범위에서 이자를 지원한다.

시 홈페이지에 착한가격업소 현황을 공개(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해 홍보도 돕는다.

제주도 또한 ▲ 상수도 사용요금 매월 60t(6만4천800원)까지 감면 ▲ 해충 방역(연 2회) 지원 ▲ 전기요금(20만 원 내외) 지원 ▲ 종량제봉투 등 물품 지원 ▲ 중소기업육성기금 경영안정 자금 우대금리 적용(대출이자의 최대 2.8% 지원) 등의 혜택을 준다.

대전 서구도 음식물 종량제 봉투와 코로나19 방역물품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무료로 전기 안전 점검을 지원해줄 방침이다.

살인적 고물가에도 그 값·그 맛 그대로…늘어나는 착한가격업소
그러나 지역에 따라 혜택이 천차만별이다 보니 정부나 지자체가 일정한 기준을 세워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전북 전주에서 착한가격업소를 운영 중인 사업주는 "지자체가 쓰레기 종량제 봉투나 위생용품 같은 것들을 지원해줬었는데 그마저도 정부 예산을 못 받아서 이제는 줄 수 없다고 한다"며 "상하수도 요금이나 전기요금을 감면하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원도 관계자 역시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된 곳이 가격을 올리지 않으니 물가 안정과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된다"면서 "지자체의 빠듯한 예산으로는 사업 확대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행정안전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노승혁 김상연 양영석 이해용 허광무 이우성 윤우용 김선경 고성식 김재홍 전승현 임채두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