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2회 재택근무, 교육·도서비는 무제한 지원, 대학원 학비도 보조, 전직원 5000만원 무이자 주택자금대출…
도대체 어떤 회사일까? 피부과학 화장품 브랜드 '닥터지(Dr.G)'로 MZ세대들에게 더 잘 알려진 '고운세상코스메틱'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에서 창사이래 첫 대규모 신입·경력직 공채를 진행한다. 정확한 채용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두자리 숫자다. 특히 신입채용은 역대 최대 규모롤 뽑을 예정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15일까지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모집분야는 마케팅,영업,사업지원,성장지원실 등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접수, AI역량검사, 실무·임원면접을 거쳐 3개월 인턴십후 최종면접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인턴 근무기간은 10월4일부터 12월16일까지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구직자를 위해 오는 4일 유튜브 캐치TV를 통해 회사 근무환경과 실제현직자 이야기를 들려준다. 8월9일에는 캐치카페 혜화·한양대점에서 채용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성장지원실 김희연 채용홍보팀장을 통해 이번 채용에 대해 들어봤다.
주2회 재택,도서비 무한지원,무이자 주택대출...어떤 회사야?
▷신입채용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은 무엇인가
"글로벌마케팅팀/온라인영업팀은 화장품 트렌드에 민감하며 디지털 채널에 대한 이해도 중시한다. 1인 크리에이터 경험자는 마케팅의 크리에이티브컨텐츠팀 지원시 우대한다. 디자인랩은 웹디자인 관련 툴 활용이 능숙하고 자유롭게 아이디어 개진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평가한다.
해외영업팀은 기본적으로 외국어(일본어 or 영어) 필수다. 해외 시장에 대한 이해도도 있어야 한다. 품질관리팀 지원자라면 꼼꼼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인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지녔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채용홍보팀은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고 혼자보다 같이 하는 일에서 더 큰 시너지를 내는 인재라면 오케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만의 복지 문화는 뭔가
"무엇보다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려 한다. 2012년부터 1일 7.5시간 근무제를 시행중이다. 2020년 하반기부터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자율출퇴근제)를 운영하고 있다. 핵심근무 시간(오전10시~오후4시)을 제외하고는 각자 업무 일정에 따라 자유롭게 출퇴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 5월부터는 책임근무제도까지 도입했다.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를 시행했는데, 직원 설문 결과 주2회 재택근무가 가장 효율적이라는 응답이 나왔다. 엔데믹이 되어도 앞으로 주2회 재택근무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고운세상은 '성장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교육비 및 도서 무제한 상시 지원하며 대학원 학비까지 지원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만의 조직문화는
"구성원의 의견을 청취후 제도를 기획하고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정기적으로 6개월마다 본부별 간담회를 가진다. 10명 내외 소그룹이 한시간씩 CEO와 소통하는 자리다. 회사의 비전과 전략, 장기 계획에 대한 질문부터 업무 프로세스, 조직문화, 제도 개선 등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다. 경영진은 그 어떤 질문이라도 즉각적인 피드백을 하도록 의무화 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간담회를 통해 주택자금대출, 스낵바 운영, 매주 수요일 2시간 점심식사, 익명 채팅방 Glind 등의 아이디어 나왔다."
▷젊은 조직일 것 같다. 임직원 평균 연령은
"전체 180명 직원 평균 나이는 34세다. 임직원 93%가 MZ세대다. 이들 직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생애주기 맞춤 복지를 시행하고 있다. 먼저 직원들의 주거환경 안정을 위해 그래서 주택자금마련을 위한 ‘무이자 주택자금대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 근로자의 경우 임신을 확인한 순간부터 출산휴가에 들어가기 전까지 임신 전 기간 2시간 단축근무가 가능하며 육아휴직은 최대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임산부들에게 보다 편안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자 쿠션과 발 받침대가 포함된 임산부 KIT를 지급하고 있으며, 휴게실과 안마의자도 구비되어 있다."
▷채용포스터에는 '1인기업가'를 찾는다고 되어 있다. 무슨 뜻인가
"1인 기업가는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분야에서 만큼은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기업가가 되자는 의미다. 모든 구성원이 6개월에 한번씩 자신의 업무 전문성을 뽑내는 '세미나 데이'도 운영중이다. 고운세상은 '원팀'을 지향한다. 회사의 핵심가치는 학습, 도전과 개선 그리고 소통이다. 구성원 모두가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건강하고 자유로운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직원의 성장에 관심이 많은 만큼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입사를 위한 추천 활동이 있나
"닥터지의 팬슈머 서포터즈 '찐팬'활동을 추천한다. 다양한 피부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미출시 신제품을 품평하고 개발 단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찐팬이 신입공채에 지원하면 '찐팬 스페셜 트랙'으로 서류전형을 통과할수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2000년 피부과 전문의 안건영 박사가 설립한 코스메슈티컬 기업으로 2018년 스위스 최대 유통기업인 미그로스(Migros)에 인수된 숨겨진 외국계 기업이기도 하다. 제 1대 대표이사이자 피부과 전문의인 안 박사는 어린 시절 화상을 입고 ‘자신처럼 피부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돕자’는 마음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꿈을 키웠다. 1998년 국내 최초 미용 전문 피부과인 고운세상피부과의원을 창업 후 다양한 환자들을 대하며 쌓은 경험을 활용해 고운세상코스메틱을 설립했다. 이후 2003년 환자들의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Dr.G)를 론칭했다 .또한, 1:1 상담을 통해 컨설팅을 제공하는 ‘1:1 멘토링 서비스’ AI 피부 분석 서비스 ‘옵티미 서비스’도 지난 3월 출시했다.이외에도 홈페이지 내 24시간 누구나 피부 고민 상담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 ‘챗봇 서비스 멘토G’도 운영하고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