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서울 송파구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싸이 콘서트 '흠뻑쇼' /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서울 송파구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싸이 콘서트 '흠뻑쇼' /사진=연합뉴스
강원 강릉시가 관객에게 물을 뿌리는 형식의 공연인 가수 싸이의 '흠뻑쇼'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이들의 입장을 막는다. 공연 중간에 마스크를 벗으면 퇴장 조치한다.

강릉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3차례에 걸쳐 '흠뻑쇼' 공연에 대비한 방역대책 관계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한 긴급 조치다. 강릉시 방역당국 관계자는 "공연 시작 과정에서부터 최종 마무리 시점까지 코로나19 관련 모든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관련 방역 대책을 공연 전·중·후 대책으로 세분화해 공연 전에는 종합경기장 내‧외 전체를 방역하고 공연장 입장 시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 후 소독 및 발열 체크를 실시한다. 마스크 미착용자는 입장 금지 조치한다.

공연 중간에는 관객들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하고, 미착용자는 퇴장 조치한다. 확진 의심자는 현장에서 자가 진단키트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연 후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구역별 순차적으로 퇴장한다.

주최 측은 관객 1명당 KF92 마스크 3장과 방수마스크 1장을 배부한다. 또 공연장 경호 및 안전요원 800명이 관람객의 마스크 착용을 독려할 방침이다.

더불어 공연 중에도 수시로 마스크 착용과 관련한 안내 방송을 하고, 공연장 내 소독 살포기 6대를 배치한다. 행사 중 관람객 이동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흠뻑쇼' 강릉 공연은 오는 30일 강릉종합경기장에서 열린다. 티켓 오픈 당시 전석 매진됐으나, 현재 스탠딩과 지정석 모두 다수의 좌석이 남아있는 상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