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성급 호텔 직원이 고객 퇴실 후 어질러진 객실 모습이라며 올린 사진.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4성급 호텔 직원이 고객 퇴실 후 어질러진 객실 모습이라며 올린 사진.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4성급 호텔 직원이 고객 퇴실이 퇴실한 객실 모습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려 공개 비난한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24일 국내 수도권 4성급 호텔에서 일하는 직원이 자신의 트위터에 "행사 즐기는건 좋은데 썼던거는 깔끔하게 정리좀 합시다 제발"이라는 글과 함께 고객이 체크아웃 한 객실 사진 2장을 공개했다.

해당 게시물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공유됐으며 실제 해당 객실에 묵었던 A 씨도 이 상황을 알게 됐다.

해당 객실이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본인이 투숙한 객실이라는 것을 확인한 A 씨는 호텔에 전화를 걸어 항의했다.

A 씨는 "해당 직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지만 호텔 측은 사과를 하면서도, 해당 직원에 대한 제재 사안을 공개하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텔의 해당 직원은 많은 비판을 맞이하게 되자 해당 게시글을 삭제하였지만, 이미 해당 게시글은 제가 사용한 객실 사진과 함께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로 퍼져나간 뒤"라면서 "저는 이 사건으로 제가 사용한 객실이 더럽다, 더럽지 않다를 논의하고 있는 수천 개 이상의 댓글을 마주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논란이 커지자, 호텔 직원 B 씨는 문제가 된 게시물을 삭제하고 자필 사과문을 올렸다.
4성급 호텔 직원이 올린 자필 사과문.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4성급 호텔 직원이 올린 자필 사과문.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B 씨는 "저의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상처와 불쾌감을 안겨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행동"이라고 사과했다.

이어 "이 글로 제 잘못이 용서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저의 잘못으로 인해 상처받으신 모든 투숙객님들에게 진심으로 반성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저의 독단적인 행동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호텔 프론트 전직원과 예약실 전직원에게도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하지만 해당 사과문은 A 씨를 향한 것이 아닌 불특정 다수 고객에 대한 사과라는 점이 문제가 됐다. 또 호텔 측은 해당 직원에 대한 징계 여부도 밝히지 않았다.

A 씨는 "50만명한테 완벽한 타의로 내가 묵은 객실 구경시켜준 사람이 됐는데, 그 유출자한테 유의미한 사과도 못 받았단게 기가 막히다"면서 "아무리 개인의 사과문에 불과하더라도 진실성이라곤 하나도 느껴지지 않는 사과문을 올린다고 용서해야 하는 거냐"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일이 개인과 개인의 문제라고 생각했기에 호텔 측에 대한 견해를 유보하기 위해 명칭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그 견해를 철회하게 됐다"며 해당 호텔의 이름을 공개하며 공론화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