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서 대출연장 불가 통보"…조합에 상환계획 공식 요청
수세에 몰린 조합, 협상 테이블 마련했지만 소득 없어
둔촌주공 시공단 "사업비 대위변제 후 조합에 법적 조치"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26일 조합에 "사업비 대출금 대위변제 후 법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시공단은 이날 조합 집행부에 보낸 공문에서 "지난달 대주단으로부터 대출금 기한 연장 불가 입장을 통보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만기 도래에 따른 상환 계획과 세부 일정을 내달 5일까지 회신해달라"고 요청했다.

24개 금융사로 구성된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의 대주단이 내달 23일 만기가 도래하는 7천억원 규모의 사업비 대출 보증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시공단에 통보함에 따라 시공단이 조합에 구체적인 상환 계획을 요청한 것이다.

조합이 시공단과의 갈등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데다 향후 사업 추진 역시 불확실하다는 기존 대주단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조합 안팎에서는 조합원당 1억여원의 금액을 상환해야 하고, 상환하지 못할 경우 조합이 파산하게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김현철 전 조합장은 재임 중이던 지난 14일 사업비 7천억원을 상환할 수 있는 새로운 대주단이 구성됐으며, 사업비 대출 관련 확정 통보도 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김 전 조합장은 대출 예정 금액이 사업비보다 1천억원 많은 8천억원이라고 밝혔을 뿐 자세한 대출 조건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후 조합 안팎에서 이런 내용이 협상을 위한 카드일 뿐 확정되지 않은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고, 김 전 조합장은 이로부터 사흘 만에 돌연 사퇴하면서 사업비 신규 대출 방안은 없던 일이 됐다.

조합 집행부가 새 사업비 대출 방안과 시공사 교체를 검토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면서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중단 사태는 새 국면을 맞은 상태다.

둔촌주공 시공단 "사업비 대위변제 후 조합에 법적 조치"
상황은 조합 집행부에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

집행부가 내세울 마땅한 카드가 없는 데다 집행부 반대편 조합원들로 구성된 둔촌주공 '정상화위원회'가 집행부 전원에 대한 해임 일정을 서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조합은 전날 강동구청 주관으로 시공단, 상가 PM(건설사업관리)사, 정상화위를 각각 만나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섰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소득 없이 끝났다.

조합 임원진은 "정상화위나 다른 어떤 곳에도 (사업을) 맡길 계획이 없다"면서 "일을 마무리 짓고 조합원들에게 재신임을 묻거나 사퇴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상화위 측은 "조합이 강동구청 등을 통해 10일의 시간 여유를 달라는 뜻을 전해왔지만, 이런 시간 끌기 요청을 수용할 의사가 없다"며 "집행부 해임 총회 일정을 곧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시공단 관계자는 "최근 잦은 입장 번복으로 조합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공단은 기존 입장과 마찬가지로 상가 문제 해결 전에는 현재의 조합 집행부와는 어떤 대화도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둔촌주공은 5천930가구를 철거하고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만2천32가구를 짓는 '단군 이래 최대의 재건축 사업'으로 불린다.

공사비 증액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던 조합 집행부와 시공단이 '강대강'의 평행선을 달리면서 공정률 52%인 공사가 지난 4월 15일 0시부로 전면 중단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