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철 재활용 병 수거함'·'놀아보자 공!' 등 9개 작품
조달청, 초·중·고 학생 혁신 아이디어 발굴 시상
조달청은 26일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혁신수요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 2∼5월 접수된 총 196건의 아이디어 중 대국민 서비스 향상도, 공공조달 적합성 등을 평가해 초·중·고 각각 3개 작품씩 총 9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조달청 혁신 인큐베이팅(수요발굴) 과제로 선정해 실제 제품으로 개발한다, 이후 수상자 소속 학교에 제품을 시범 설치할 예정이다.

초등부 최우수상으로는 바닥에 용수철을 달고 스펀지를 판으로 해, 재활용 과정에서 유리병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는 '용수철 재활용 병 수거함'(차유찬, 충무초 5년)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중등부 최우수상에는 공에 위치정보시스템(GPS)을 달아 도난을 방지하고, 반환할 때 손상 여부 확인과 세척 소독을 할 수 있는 공 자판기인 '놀아보자 공!'(조아란, 살레시오여중 1년) 아이디어가 뽑혔다.

고등부 최우수상으로는 평소에는 닫혀있다가 비가 올 때 물의 무게로 자동 개방되는 '배수구 역류 및 악취 차단 장치'(이연희, 매원고 3년)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이종욱 조달청장은 "미래의 꿈나무인 학생들에게서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발굴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의 수요를 발굴해 공공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