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착공…2024년 6월 준공 목표
김해시, 화포천 습지에 보전관리센터 짓는다
경남 김해시가 국내 최대 하천형 습지 화포천을 연구하고 관리하는 습지보전관리센터(이화 화포천관리센터)를 건립한다.

김해시는 2024년 6월 완공을 목표로 도·시비 311억원을 들여 다음 달 화포천관리센터 건립 공사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 고향 봉하마을과 봉하뜰 맞은편, 진영역 근처 화포천 제방 건너편에 화포천관리센터를 짓는다.

화포천에는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방문자 센터 기능을 하는 생태학습관이 있다.

화포천관리센터는 화포천 등 습지를 연구하고 전시교육 등 컨벤션 기능을 갖춰 생태학습관과 차별화한다.

탄소중립(탄소배출 0)을 이루고자 친환경으로 설계한 화포천관리센터 건물은 3층 규모다.

김해시, 화포천 습지에 보전관리센터 짓는다
1층에는 수장고, 연구동, 대회의실, 기획전시실이, 2층에는 회의실, 전시교육공간이, 3층에는 휴게실, 유아실내놀이터가 입주한다.

또 높이 30m 전망대가 있어 화포천 습지를 조망할 수 있다.

시는 화포천관리센터가 완공되면 봉하마을 등과 관광벨트 형상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화포천 습지는 국내 최대 하천형 습지다.

시 진례면 대암산에서 발원해 진례면, 진영읍, 한림면을 거쳐 낙동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화포천 중하류 일대에 화포천 습지가 있다.

시가 생태공원으로 만든 화포천 습지에는 귀이빨대칭이, 수달, 황새, 큰고니, 독수리, 삵 등 멸종위기 동물을 포함해 동식물과 곤충, 어류 등 800종이 넘는 생물이 서식한다.

김해시, 화포천 습지에 보전관리센터 짓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