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퇴직금' 곽상도 前의원 아들, 오늘 父 재판 증인 출석
대장동 개발사업에 도움을 주고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곽상도 전 국회의원의 아들 병채 씨가 20일 아버지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이날 곽 전 의원과 남욱 변호사,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공판에 병채 씨를 불러 증인신문한다.

병채 씨는 곽 전 의원을 대신해 화천대유로부터 뇌물을 수수하는 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전공인 산업디자인과 직접 관련이 없는 화천대유에 김씨 소개로 입사한 뒤 지난해 4월 말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을 받았다.

검찰은 이 퇴직금을 곽 전 의원에게 건네진 뇌물로 보고 있다.

2015년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 곽 전 의원이 도움을 줬고, 그 대가로 김씨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 공판에서 병채 씨가 계좌에 입금된 돈을 관리·운용하면서 입출금 전후로 곽 전 의원에게 전화로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씨와 곽 전 의원은 뇌물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병채 씨에게 지급된 50억원에는 개발사업 성공에 따른 성과급, 그가 일하며 얻은 질병에 대한 보상금이 모두 포함됐다는 것이다.

곽 전 의원은 아울러 당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와해할 위기 자체가 없었고,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만한 지위에 있지 않았으며 아들이 퇴직금을 받는 과정에도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이날 병채 씨에게 거액의 퇴직금을 받게 된 이유와 경위, 이후 관리 및 운용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의 지시를 받았는지 여부 등을 물을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