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관심 불구 행정력 '실종' 지적…개입 여지 적어 물밑 대응책 강구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 장기화…경남도·거제시 발만 '동동'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파업이 40일을 넘어선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응이 미흡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13일 나오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하며 각당 정치권까지 현장을 찾아 관심을 보였으나 정작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거제시와 경남도의 행정력은 실종됐다는 것이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조선하청지회 노조원 약 120명은 임금 30% 인상과 단체교섭, 노조 전임자 인정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부터 파업을 벌이고 있다.

또 지난달 22일부터 1도크에서 생산 중인 초대형 원유 운반선을 점거하고 철제 구조물에 들어가 용접으로 출입구를 막는 등 농성 중이다.

이번 파업이 노사에 이어 노노 갈등 양상까지 보이며 해결의 기미가 없자 여야 국회의원들이 현장을 찾아 노조·대우조선 임원단 등과 면담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우조선이 있는 거제시와 경남도는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며 뒷짐만 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거제시의 중요한 지역 현안으로 행정이 큰 영향력이 없다고 하더라도 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았으면 한다"며 "말이라도 한마디 거들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 장기화…경남도·거제시 발만 '동동'
도와 거제시는 노사 문제에 행정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적어 구체적인 역할에 한계가 있으나 중요한 사안인 만큼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물밑에서 대응책을 강구 중이라는 입장이다.

노동 사무는 국가가 관장하는 만큼 행정 역할이 제한돼 발만 구르고 있는 형국이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노사문제에 대해 굉장히 고민하고 있다.

섣불리 시에서 입장을 밝히기 쉽지 않다"며 "시에서 나설 상황은 아니고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협력사가 지원안을 요구하면 검토하는 게 낫지 않겠나 싶다"고 말했다.

반면 2020년 STX조선 파업과 2018년 성동조선 천막농성 당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중재자 역할에 나서 상생 협약을 한 전례처럼 단체장이 직접 나서 꼬인 매듭을 풀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박 시장의 경우 이날 면동 순방 일정으로 옥포지역을 돌면서 대우조선 파업 현장을 방문했다.

그는 약 30분 동안 현장에 머무르며 노조원 이야기를 듣고 대우조선 관계자들과 현안을 공유했다.

박 시장은 노조원의 건강 악화를 우려하며 노숙 농성을 중단하기를 호소하고 건강을 챙기라는 말 외에 별다른 언급은 없었다.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 장기화…경남도·거제시 발만 '동동'
박완수 도지사는 아직 별다른 현장 방문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노사 간 협상 테이블에 앉아서 대화 물꼬라도 터야 단체장이 중재하는 등 방식으로 지자체가 개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며 "지금은 강대강 대치로 제대로 된 대화조차 이뤄지지 않으니 행정 지원을 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관심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도내에서 벌어진 일인 만큼 뒷짐만 지고 있진 않으나 결국 키를 쥔 곳은 대주주인 산은과 정부"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