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개소 3년 만에 정상 운영…이벤트·행사 풍성
"피서는 동해안으로" 강원 해수욕장 8일부터 개장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이 8일 강릉 경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피서객 맞이에 나선다.

동해안 6개 시군은 8일 강릉 경포와 양양 낙산 등을 시작으로 같은 달 15일까지 차례로 개장해 8월 21일이나 28일까지 83개 해수욕장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속초지역 해수욕장은 9일, 동해와 삼척은 13일, 고성은 15일 각각 개장한다.

경포에서는 8일 오전 10시 30분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사고를 기원하는 용왕제와 개장식을 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개장식에서는 성범죄 예방 캠페인과 수상안전요원 선서를 통해 안전한 해수욕장 운영 의지를 다진다.

올해는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3년 만에 백사장 해변에 제한없이 파라솔을 설치할 수 있고 음주와 취식을 금지했던 밤 시간대에도 야간 개장을 한다.

각 시군은 코로나19로 해수욕장 운영을 중단했다가 사실상 3년 만에 완전한 형태로 개장하는 만큼 풍성한 축제와 이벤트, 특색있는 시책을 추진하며 피서객 맞이에 나선다.

강릉시는 경포해수욕장에 드론 인명구조대를 운영하는 한편 한낮 무더위를 피해 오후 9시까지 야간 입수를 가능하게 했다.

동해시는 서퍼 유치를 위해 망상서피비치를 조성했다.

"피서는 동해안으로" 강원 해수욕장 8일부터 개장
대관람차인 속초아이와 접한 속초해수욕장은 밤에도 물놀이가 가능한 야간개장을 한다.

삼척시는 삼척해수욕장 백사장에 어린이 놀이터를 조성하고, 고성군은 봉수대해수욕장 인근 섭바위 호핑투어를 운영한다.

호핑투어는 바다를 돌아다니며 낚시, 스노클링, 산책 등 다양한 체험을 하는 여행을 말한다.

양양군은 광진해수욕장에 멍비치 및 장애인을 위한 캠프를 진행하며 다양한 피서객 유치에 나섰다.

해수욕장에서는 각종 행사도 풍성하게 마련해 피서객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강릉 경포해수욕장에서는 개장에 맞춰 7월 8일부터 10일까지 맥주축제를, 18일에는 록 페스티벌을, 주문진해수욕장에서는 8월 6∼7일 해변축제를 각각 진행한다.

동해 망상해수욕장에서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망상해변 코리아 힙합 어벤져스가 펼쳐진다.

속초에서도 8월 중순 썸머 페스티벌이, 삼척해수욕장에서는 상설 버스킹 공연이 개장 내내 이어진다.

고성 삼포해수욕장에서도 삼포 미드나잇 썸머 뮤직 페스티벌이, 양양 낙산에서는 매주 주말 버스킹 공연이 이어지고 중광정 해수욕장에서는 야간 디제이 음악 파티를 여름내 진행한다.

해수욕장 개장을 맞아 바닷가 상인들도 모처럼의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피서철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갑갑했던 마음을 시원하게 뚫어줄 강릉으로 초대한다"며 "안전한 해수욕장을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피서는 동해안으로" 강원 해수욕장 8일부터 개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