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기관서 10개 기관으로 줄여 연간 1천억 원 이상 예산 절감 효과
"임원 제외한 직원 고용 승계 원칙"
대구 공공기관 통폐합 추진…홍준표 시장직 인수위 발표
현재 18개인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이 10개로 통폐합된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민선8기 시장직인수위원회(위원장 이상길)는 29일 대구콘텐츠비즈니스센터에서 3차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공공기관 구조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시 채무가 급격히 늘어난데다 저성장, 고물가 상황 지속으로 세입 전망도 어두워져 공공부문 긴축재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에따라 기존 대구도시철도공사와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를 대구교통공사로 통합 운영한다.

또 대구시설공단과 대구환경공단을 통합해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으로 개편한다.

이와함께 대구문화재단과 대구관광재단, 대구오페라하우스,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미술관은 대구문화예술진흥원으로, 대구테크노파크와 대구디지털산업지흥원, 대구경북진흥원은 대구테크노파크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대구청소년지원재단과 대구사회서비스원, 대구여성가족재단, 대구평생교육진흥원은 대구행복진흥원으로 통폐합할 계획이다.

인수위는 기능 통폐합으로 인한 기관장 임금 등 경비 절감 효과로 연간 47억원 정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시설물 관리 일원화를 통한 위탁사업비 절감, 기능 중복사업에 대한 사업비 절감, 불필요한 자산매각 등으로 연간 1천억 원의 예산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했다.

인수위는 민선8기 홍준표 시장 체제가 출범하면 올 연말을 목표로 조직진단, 전문가 의견수렴, 조례 제정 등을 거쳐 통폐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상길 위원장은 "통폐합 과정에서 불이익을 보는 직원이 없도록 임원을 제외한 나머지 직원은 고용 승계를 원칙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