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경찰국' 추진에는 "협의 대책 검토"
경찰, 내달 민주노총 서울 도심 7만명 집회 총력 대응
경찰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다음 달 2일 예고한 7만명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에 전국 가용 경찰관과 장비를 총동원해 대응하기로 했다.

경찰은 28일 전국 지휘부 화상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집회 관리 대책을 공유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전날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날 회의는 윤희근 경찰청 차장이 주재했다.

민주노총은 다음 달 2일 7만명이 집결한 가운데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세종대로, 을지로에서 본 집회를 연 후 3만명은 용산 대통령실과 가까운 삼각지로터리까지 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찰은 불법행위 엄정 대응, 주요 시설 기능 침해 행위 적극 차단, 교통과 시민 불편 최소화 등 대응 방침을 정하고 전국 상황관리 상설부대(최대 140중대)를 최대한 동원하기로 했다.

서울과 수도권 비상설부대 동원에도 대비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행안부의 경찰 조직 신설 등 조치와 관련해서는 주요 국장급이 참여하는 '경찰제도발전 TF'를 운영 중이며, 행안부와 협의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경찰 입장이 충실히 반영되도록 여러 채널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하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전화금융사기 척결 종합대책 추진사항 등도 공유됐다.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과 관련해서는 다음 달 12일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시행에 맞춰 보행사고 위험교차로 선정과 단속, IT 첨단교차로 모델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화금융사기 대응과 관련해서는 금융위원회에 금융계좌 비대면 개설 방식을 보완하고 인증 절차 강화, ATM 지연 인출 시간을 30분에서 1시간으로 확대하는 내용 등을 요청한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