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실종된 조유나(10) 양 가족의 행방을 찾기 위해 경찰이 수중 탐색에 이어 육지 수색을 위한 수색견을 동원했다.

28일 광주 경찰청과 전남 완도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후부터 조양 가족과 차량을 찾기 위해 체취증거견(수색견) 6마리를 완도군 신지면 송곡선착장 주변과 명사십리 펜션 인근에 투입한다. 이곳은 조양 가족의 휴대전화 신호가 각각 마지막으로 잡힌 장소다.

조양과 조양 어머니의 휴대전화 신호가 끊긴 명사십리 인근 펜션과 조양 아버지의 휴대전화 신호가 끊긴 송곡선착장 중간 지점에는 해발 325.7m 높이의 야산이 위치해 있다. 경찰은 휴대전화 기지국 신호가 특정한 장소가 아닌 대략적인 범위를 나타내기 때문에 조양 가족의 휴대전화 신호가 이 야산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수색 과정은 7일째 이어졌으나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이에 경찰은 수색견 동원으로 보다 정밀한 수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찰은 또 장보고대교 건너편에 위치한 고금면 일대에 대해서도 수색 작업을 하는 등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신지면을 빠져나가려면 신지대교 또는 장보고대교를 반드시 건너야 한다. 폐쇄회로(CC)TV로 차량 번호 인식이 가능한 신지대교로는 조양 가족 차량이 통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마지막 휴대전화 신호가 잡힌 위치 역시 장보고대교를 이용하기 용이한 위치이기도 하다.

경찰은 전날에 이어 전문 잠수부(수중과학수사대) 10명을 현장으로 파견해 물하태 도선장(나루터) 앞 바다를 수색한다. 경찰은 조양 가족의 차량이 바다로 추락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 작업을 벌여왔다.

해경 관계자는 "실종 경보가 내려진 24일부터 계속 잠수부를 투입했지만, 지금까지 차량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오늘까지 수중 탐색에 성과가 없으면 차량이 바다로 빠졌을 가능성은 작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조양 가족이 지난달 30일 오후 11시께 머물고 있던 펜션에서 나와 자동차를 타고 어디론가 이동하는 폐쇄회로(CC)TV 모습을 토대로 차량의 소재를 파악해왔다. 조양 가족의 차량은 완도에서 빠져나간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고, 인근 여객선터미널 등에서 배편을 이용해 제주 등 타지역으로 간 흔적도 찾을 수 없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