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심 끌어안으며 갈라치기?…친윤에 "권력 향유하고 싶다면 전대 통해서 하라"
당내 견제에 "조직적 움직임인듯"…장제원에 "뻔히 아는데 제3자처럼"
"당 대표에게 윤리위 해산 등 권한 있지만 한번도 행사할 생각 안해"
이준석 "대통령과 친윤 생각 같으면 나라 큰일 나"…친윤계 저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7일 자신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시선이 나오는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과 관련해 "권력을 향유하고 싶은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것은 전당대회를 통해서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MBN 인터뷰에서 '친윤은 왜 이 대표를 공격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제가 지금 봤을 때는 좀 의아한 상황이다.

익명 인터뷰가 매일 나오고 허위 사실까지 나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이 최근 '이게 대통령을 도와주는 정당인가'라며 당 내홍 상황을 비판한 것을 두고도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뻔히 아는데 제3자처럼 나와서 그들을 혼내라고 발언한다"며 "무슨 상황인가, 진짜"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최근 SNS에서 '다음 주 간장 한 사발 할 것 같다'고 언급한 것이 안철수·장제원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에 대해서도 "그렇게 충분히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간장이란 발언은 제 이름을 걸고 하는데, 반대로 저를 공격하는 분들은 본인의 정치를 숨긴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간장 한 사발이라고 표현한 것은 (나토 순방으로) 대통령이 안 계신 4일(동안)에 이것(지지율)이 내려간 것은 이준석 때문이라는 말을 무수히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재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당 혁신위 위원 중 5명을 지명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5명 이름 좀 대보시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우크라이나 방문을 놓고 당내 비판이 나왔던 것과 배현진 최고위원이 당 혁신위를 두고 '이준석 사조직'이라고 비판한 점 등을 거론하며 "6·1 지방선거 이후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통령과 친윤 생각 같으면 나라 큰일 나"…친윤계 저격
이날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장 의원이 주도한 미래혁신포럼 강연자로 나선 것을 두고도 "친윤이라고 스스로 주장하는 분들이 모인 곳에 가서 '너희 대통령 바라기네'라고 한 것"이라며 "그 모임이 진짜 깨어있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 모임이라면 오늘 느낀 게 많으실 것 같다.

그런데 별로 안 느낄 것 같은데?"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과의 만찬 회동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있었던 것과 관련해선 "인수위 시절부터 몇 번을 만나 뵌 건 사실"이라며 "대통령과 있었던 대화 같은 것을 밖에 이야기하는 게 탐탁지 않아 말을 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면 정책이나 정무적 상황에 대해 논의하러 가는 것이지 신변잡기를 이야기할 상황은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과 친윤계 생각이 다르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게 같으면 나라 큰일 난다.

나라 걱정을 해야 한다"며 친윤계를 다시 한번 직격했다.

'윤심'을 끌어안으며 윤심과 윤핵관 등 친윤계에 대한 분리 대응 전략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자신의 징계 여부를 논의하는 윤리위와 관련, "권한으로 따지면 윤리위를 해산해버릴 수도 있다.

징계 취소나 정지 권한이 당 대표에게 있는 것도 맞다"라면서도 "저는 그 행사를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